똑똑 열려라, 한국사 2 - 남북국 열쇠key를 찾아라! 똑똑 열려라, 한국사 2
고성윤 지음, 조승연 그림, 김태훈 감수 / 상상의집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의집

 [ 똑똑 열려라, 한국사 ]
 2. 남북국 열쇠key를 찾아라!


고성윤 글 / 조승연 그림 / 유용태 서울대 역사교육과 교수 추천



열려라 한국사 2권이 출간되었습니다.
1권에서 선사시대부터 삼국의 성장까지
재밌게 읽고 익혔는데요.
2권에서는 고구려와 백제의 멸망과 후삼국까지
배울수 있다니 기대됩니다.
산이와 할아버지와 키맨과 함께
즐겁게 여행하는 형식의 글이
우리 한국사를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해줘
참 맘에 듭니다.



지도가 곳곳에 나오는데요.
아이들은 그림을 좋아하니까
한국사도 지도를 보며
머릿속에 담아두면 훨씬 효과적이겠어요.
할아버지와 산이의 대화가 재밌어서
술술 읽힙니다.
중국의 수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고 고구려를 넘보니
전쟁이 끊이질 않습니다.



을지문덕 장군의 작전에 말려든 수나라는 
30만명의 부대를 몰고 왔지만
돌아갈때는 수천명뿐이었다고 합니다.
이 전투가 그 유명한 '살수대첩' 입니다.



연개소문의 아들 남생은 최고의 관직을 얻고 고구려를 지켜야 했지만
남생의 동생들이 남생을 몰아내자 당나라로 망명했어요.
그리고 고구려를 침략했어요.
조국을 배신하고 나라를 판거예요.
이런 배신자들때문에 고구려는 멸망하고 말아요.
책속에 만화컷이 적재적소에 담겨 있어서
아이들이 어려운 역사를 이해하기 훨씬 쉬워요.



예전에는 고구려와 백제, 신라의 문화가 따로 있었다면
이제는 고려라는 큰 틀 아래 여러문화들이 하나가 되었어요.
왕건은 불교를 중시했지만 다른 종교를 배척하지 않고 
수용하려고 했어요.
그래서 고려는 민족통일국가가 될 수 있었습니다.

열려라,생각 문! 코너에서 태조왕건의 유언인
훈요10조를 만날 수 있습니다.
구구절절 참 좋은 말들이 가득합니다.
톡톡이와 톡을 하며 맞추는 문제는
큰 웃음을 선사합니다.
가로세로 낱말퀴즈도 있고
역사연표를 통해
읽은 내용을 다시 머릿속에 정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장까지 아주 알차고 재밌는 
똑똑 열려라,한국사
다음은 고려초부터 후기까지 이야기라니
또 기다려 봐야 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