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교과서 인물 : 방정환 - 어린이와 민족을 위해 헌신한 사회 운동가 이야기 교과서 인물
이재승.김대조 지음, 신슬기 그림 / 시공주니어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공주니어

이야기 교과서 인물


[ 방정환 ]



이재승,김대조 글 / 신슬기 그림




시공주니어 이야기 교과서 인물은요.

현재 초등 교과서에 나오는 중요 인물을 뽑아서

이야기 형식으로 아이들이 알아야 할 내용들을

잘 소개해 놓은 책이예요.

서울교육대학교 교수와 현직 초등 선생님이

집필한 책이니 두말 할 필요 없이 

필수로 읽어야 하는 책입니다.




초등 중학년 이상이 읽기 좋은 양이예요.

저학년이 혼자 읽기는 버거울 거예요.

아이는 사진이나 그림을 훑어보고 

저와 천천히 읽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노래에서 들었다며

어린이날을 만든 분인건 알고 있더라구요. ㅎㅎ


이 책은 인물의 업적보다는 아이들이 본받을 점을 중심으로

재밌는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방정환은 부자집에서 태어났어요.

먹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 맘껏 누리며 살았죠.

그리고 욕심이 많았어요.

서당에서 한자를 배울 때인데

2살 많은 형이 다니는 신식학교에 다니고 싶어했어요.

계속 학교를 기웃거리다 교장선생님 눈에 띄어

머리를 자르고 학교를 다니게 되었어요.




하지만 행복도 잠시 집안에서 하던 사업이 실패하고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어요.

집에 쌀도 없어 빈도시락을 들고 학교에 다녔어요.

이야기하는 걸 좋아하고 글쓰기를 좋아했던 방정환은

고모네집 마당에 사람들을 불러 1인 연극을 펼쳤어요.

사람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어요.

이렇게 방정환은 아이들을 위해 사람들을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일을 하며 열심히 살았어요.

공부할 곳도 없고 책살 돈도 없었지만

친구들과 모여 열띤 토론을 벌이기도 했지요.




방정환이 살던 시대는 일제의 무단통치를 받았던 시대였어요.

하고싶은것을 마음대로 할 수 없었고

가난하고 불행했어요.

방정환은 천도교당에 나가기 시작했고

거기서 천도교의 교주 손병희의 눈에 띄어

그 집 사위가 되었어요.

가난해서 못먹어 삐쩍 마르고 하고싶은 공부도 못했던 정환은

결혼을 하면서 조금씩 꿈을 펼치기 시작했어요.

친구와 함께 청년부를 만들어

독립을 위해 한발 한발 나아갔어요.

일본군의 감시가 심해 위험해지자

일본으로 건너가 학교를 다니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거기서 아이들을 위한 많은 책들과

더 좋은 환경들을 보며

아이들을 무시하지 않는 나라

아이를 위하는 나라를 만들어야 겠다고 결심했어요.




그 당시 우리나리에는 어린이를 위한 책이 한권도 없었어요.

그래서 외국의 유명한 명작들을 새로 엮어

아이들을 위한 책을 만들었어요.

그리고 일본 노래가 아닌 우리 동요를 친구와 만들었어요.

또 어린이를 위한 잡지를 출간했어요.

처음에 사람들은 거들떠 보지도 않았지만

끊임없는 노력에 사람들이 달라지기 시작했지요.

방정환 덕분에 어린이날이 생기고

어린이를 자라나는 꿈나무로 여기는 지금의 시대가 온거예요.

아이들이 정말 고마워 해야할 인물이죠.

누구든 어린 시절은 있으니까요.

어린이를 위한 일 뿐만 아니라

나라를 일으키려고 한 몸 바쳐 일한 사회 운동가

민족운동가 방정환은

밤낮없이 일하느라 자신의 몸을 돌보지 않다가

31세라는 이른 나이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우리에게 너무나 많은것을 선물하고 가신 방정환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아이도 저도 느끼는게 많습니다.

교과서에는 간략하게 나오는 방정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아이들이 배울 점들을 모아

엮어서 아주 맘에 드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