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알아요! 23
수잔 보스하워슈 지음, 바바라 반 리넨 그림, 김현희 옮김, 신항식 감수 / 사파리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파리

I know!
나는 알아요!
즐거운 과학

[ 물 ]


수잔 보스하워슈 글/ 바바라 반 리넨 그림
김현희 옮김 / 신항식 감수




사파리 나는 알아요! 지식책이예요.
우리삶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물에 대해 배워요.
도대체 물은 언제 생겼고 어떻게 우리에게 오는지
알고 싶은게 매우 많은 우리딸의 궁금증을
해결해 줄 반가운 책입니다.




물이 처음 어떻게 생겨났는지는 아무도 몰라요.
다만 과학자들은 화산이 폭발하면서 지구내부 기체가
비가 되어 내리면서 물이 생겨났다고 말해요.
또 얼음으로 된 혜성이나 물로 가득한 소행성이 
지구와 부딪히면서 생겨났다고도 해요.

지구에 최초로 생명체가 생겨난 곳은 바다예요.
육지는 너무 뜨거워서 생명체가 살 수 없었거든요.
너무나 신기한 이야기에 우리딸은 푹 빠져서 봅니다.





갑자기 단수가 되어 당황스러웠던 있죠?
물이 안나오면 우리 생활이 얼마나 불편한지
물없인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는걸 깨닫게 됩니다.
물이 떨어지는 힘을 이용해 전기를 만들고
이 전기로 가전제품을 작동시켜요.
씻거나 마시거나 음식을 만들고
빨래와 청소도 물없인 불가능해요.
지구에 있는 물은 우리가 그냥 사용할 수가 없어요.
'염소'라는 약품처리를 통해 우리 가정에 보내집니다.
얼마전부터 물부족국가가 되어 물에 대한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끼고 있는데요.
소중한 물 아껴야 겠어요.
아이에게도 물을 아껴야 한다고 잔소리를 엄청 합니다.
이제는 스스로 물도 아끼고

빗물을 받아 사용해야겠다는 이야기도 합니다. ㅎㅎ




책장을 펼치면 커다란 지구가 한눈에 들어옵니다.
돌고 도는 세상의 물을 느낄 수 있어요.
물이 부족한 나라와 비가 많이 오는 나라 그리고
추워서 꽁꽁 언 지역 등을 볼 수 있어요.
같은 지구안에 살지만 사는 모습은 저마다 다르네요.
유난히 무더웠던 올 여름 물을 찾아 여기저기 다녔는데요.
물의 소중함을 다시 느꼈던 시간이었어요.




사람뿐만 아니라 지구상에 모든 생명체에게는
물이 필요해요.
북극곰은 그 추운 곳에서 어떻게 견디며 살까요?
온몸에 난 털과 두꺼운 지방층으로 버티며 산다고 해요.
물고기는 물 속에서 아가미로 호흡하며 산소를 받아들여요.
선인장은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뾰족하고 가느다란 가시를 온몸에 가지고 있어요.
낙타는 혹에 영양분을 저장해서 필요할때마다 꺼내 써요.
식물은 물관에 양분을 저장해서 건기를 대비해요.
저마다 사는 환경에 따라 진화한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뒷편에는 재밌는 만들기와 퀴즈가 들어 있어요.
새콤달콤 아이스바 만들기를 따라하면 
물을 이용해 층층이 예쁜 샤베트를 만들 수 있어요.
우리딸 눈이 휘둥그레지며 당장 만들자네요. ㅎㅎ
꼬마 퀴즈를 통해 중요한 내용을 다시한번 짚어볼 수 있어요.
같이 맞춰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나는 알아요 시리즈는 이렇게 알찬 구성으로
아이와 엄마를 만족시키는 책이예요.
어렵지 않게 재밌게 이야기를 풀어주니 참 좋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