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신화 아틀라스 - 지도를 보면서 알아보는 세계의 열두 가지 놀라운 신화 세계 아틀라스
티아고 드 모라에스 지음, 김완균 옮김 / 사파리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파리

세계 신화 아틀라스 ]

지도를 보면서 알아보는 
세계의 열두 가지 놀라운 신화 이야기


티아고 드 모라에스 지음



요즘 신화 이야기에 푹 빠진 우리딸에게
세계 신화를 모두 모아놓은 이 책은
아주 사랑스러운 책입니다.
책의 크기에 한번 놀라고
책 속의 수많은 신들에 또 한번 놀라게 되는 
멋진 책이예요.




 세계 여러나라에 전해지는 신화를 크게 열두가지로 나눈 지도예요.
신화에는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가 가득하죠.
신, 영웅, 괴물, 전설 등이요.
그래서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 같아요.

#북아메리카원주민신화, #아즈텍신화, 아일랜드신화, #그리스신화
#요루바신화, #야노마미신화, #북유럽신화 , #이집트신화
#슬라브신화, #힌두신화, #일본신화, #폴리네시아신화

우와~~ 모르는 신화가 엄청 많아 신기해요.
신화라고 하면 그리스신화나 북유럽신화 정도 알고 있던
우리딸은 연신 눈이 휘둥그레집니다.

크기만큼 내용도 방대한 이 책에는
여행안내 페이지가 있어요.
맨처음 어느지역인지 확인하고, 당시 사람들이 생각했던 세계창조에 대해
표현한 지도를 보고, 신화와 전설을 재밌게 알아보고, 신화에 등장하는
무시무시한 괴물들과 신비로운 유물들을 만나보게 됩니다.




먼저 우리가 가장 잘알고 있는 그리스 신화예요.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지구가 평평하며 대양의 신 오케아노스라는
커다란 바다에 둘러싸여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리스 세계의 땅과 바다 그리고 산들에는 수많은 신들이 그곳을 지키고 있어요.
얼마전 박물관에 신화이야기를 보러 갔었는데요.
머리에 수많은 뱀이 달려 있는 메두사를 보고 우리딸이 놀란 적이 있어요.
메두사는 아름다운 소녀였지만 아테나의 저주를 받아 머리카락 대신
수많은 뱀들이 꿈틀거리는 괴물이 되었고, 그 모습이 너무 무서워서
메두사의 얼굴을 보는 사람은 돌로 변했다고 해요.
역시 신화 이야기는 참 재밌네요.
전 메두사가 여자인줄 처음 알았어요. ㅎㅎ




땅인 가이아와 하늘인 우라노스가 세상을 창조했고,
이들 두 신은 모두 열두 명의 아이들을 낳았는데
이 자손들이 티탄이예요.
아버지 우라노스는 아버지로서의 자격이 부족했고
어머니 가이아는 자식들에게 아버지를 제거하라고 명령했어요.
자식들 가운데 시간을 주관하는 크로노스가 아버지를 물리치고
티탄의 통치자가 되었어요.
그런데 크로노스는 자신의 자식들이 자기를 해칠까봐 걱정되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자식들을 잡아 먹었어요.
그런데 그 중 여섯번째 아이 제우스만 유일하게 살아남았어요.
그래서 신과 인간의 아버지 제우스가 탄생했어요.
올림포스의 신들과 티탄은 전쟁을 벌였고,
제우스는 티탄들에게 끔찍한 벌을 주었어요.
신화 이야기 알수록 정말 놀랍네요.




슬라브 신화는 동유럽과 중부 유럽에서 퍼진 이야기예요.
슬라브 세계의 신들은 대부분 머리가 한개 이상이예요.
이는 사계절이나 동서남북 등 자연의 여러모습을 대변하는 뜻이 있어요.
슬라브 사람들은 우주가 하나의 커다란 나무로 이루어져 있고,
나무의 뿌리와 가지 사이에서 신과 사람들이 모두 함께 살고 있다고 주장했어요.
바바 야가는 아이 동화책에 나와서 알게 되었는데요.
여기 자세히 나와 있어요.
마녀이자 죽음과 마법의 여신이다.
늙거나 젊은 모습으로 절굿공이를 조종해 절구를 타고 
주위를 바쁘게 날아다닌다.
거대한 닭 다리로 걸어다니는 오두막에서 
사람들의 뼈로 만든 울타리에 둘러싸여 산다.
어쩜 신 하나하나 특징있게 이렇게 잘 그려놓았을까요?
작가는 이 책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고심하고 공부했을지 짐작이 됩니다.




바실리사와 마법인형 이라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는데요.
어머나 이 이야기는 여느 공주책 못지 않게 재밌어요.
이미 책으로 나와 있는지 모르겠지만요.
이 이야기를 책으로 엮어도 소녀들이 아주 좋아할 것 같아요.
우리딸은 읽고 또 읽고 보고 또 보는 중이예요.
절구를 탄 바바야가 표현이 너무 재밌어요. ㅎㅎ




본 신화는 주로 고유한 민족 신앙인 신도와 불교에서 비롯되었어요.
일본 신화는 모두 카미에 관한 내용이예요.
카미는 신이 아니라 자연에 존재하는 신비롭고 신성한 힘을 뜻해요.
하늘에 살던 카미가 세상을 창조했고,
이자나기와 이자나미 부부가 세상을 단단히 다졌어요.
부부가 하늘과 땅 사이에서 기다란 창으로 끈끈한 덩어리를 휘져었더니
땅이 단단해 지면서 섬이 되었어요.
부부는 섬으로 내려가 궁전을 짓고 많은 자식들을 낳았어요.




야가미 공주와 결혼한 오쿠니누시 이야기는
나쁜 형들에게 당하던 착한 동생 오쿠니누시가 아름다운 공주
야가미와 결혼하게 된다는 이야기예요.
거대한 괴물 뱀 야마타 오로치에게 매년 딸을 재물로 바쳤던
불쌍한 노부부가 있었어요.
스사노오가 멀리를 굴려 계획을 짰고
마침내 괴물 뱀을 무찔렀어요.
노부부는 매우 고마워하며 자신들의 딸과 스사노오를 결혼시켰고
그 자손중 하나가 오쿠니누시라고 해요.

세계 신화 이야기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다양하고 재밌고 놀라워요.
이 한 권의 책에는 놀라운 신화 이야기가 가득 담겨 있어요.
수만가지 이야기가 이 책 한권에 모두 들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예요.
마음이 풍요로와지고 제 머릿속 이야기 봇다리가 터질것처럼 가득 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