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대단한 씨앗 네버랜드 자연학교
현진오 지음, 김삼현 그림 / 시공주니어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공주니어 

네버랜드 자연학교 


작지만 대단한 씨앗 ]



현진오 글 / 김삼현 그림





네버랜드 자연학교는 우리를 둘러싼 자연과 환경을

보고, 이해하고, 활동하며 생각을 키워주는 책입니다.

바다,숲,강,습지,논과밭,나무,씨앗,풀,돌,흙,물,에너지

전체 12권 시리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씨앗에 대한 이야기를 읽어볼 거예요.

요즘 매주 숲체험을 다니며 씨앗에 대해 관심이 많아진

우리딸에게 아주 유익한 책이 될 것 같아요.





우리는 먹거리를 제공받기 위해 주로 밭에 씨앗을 심어요.

싹이 나고 꽃이 피고 열매를 맺기 전에는

이 작은 씨앗에서 무엇이 나올지 잘 모르죠.

우리가 먹는 과일과 채소 속에는 씨앗이 들어 있어요.

복숭아, 수박, 고추,사과, 참외, 자두, 배 등이요.

씨앗은 크기도 모양도 다 달라요.

땅에 씨앗을 심으면 떡잎이 나오는데요.

이 떡잎 모양이 씨앗과 닮았어요.

전문가라면 떡잎만 봐도 무슨 씨앗을 심었는지..

무슨 열매가 열릴지 짐작 할 수 있을 거예요.

씨앗은 크기도 다양한데요.

아프리카에 사는 코코 드 메르 야자나무의 씨앗은

길이가 약 45cm, 무게가 13.5~20kg이나 된다고 해요.

우리딸은 야자 씨앗이 코끼리인줄 알았대요.

그러고보니 코끼리 뒷태 같죠? ㅎㅎ





요즘 연못에는 연꽃이 한창인데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잎을 가진 것이

가시연꽃이예요.

손톱만한 씨앗에서 싹이나고 잎이 나고

잎몸에 가시가 돋고 꽃을 피우는데요.

쟁반모양의 이 잎의 지름이 1m나 된대요.

지난 주말 아이와 생태공원에 갔다가 연꽃을 보았는데요.

정말 잎이 엄청 크더라구요.

넓은 연못을 연잎이 온통 덮고 있었어요.

물안에는 수많은 올챙이들이 헤엄치고 있었고

수면위에는 또 수많은 소금쟁이들이 있었어요.

자연은 참 신비로운 것 같아요.


씨앗 속엔 무엇이 들었을까요?

옥수수는 씨앗 자체를 우리가 먹고 있는 건데요.

옥수수 한알 한알 그 속에 노랗게 작은 것이 있는거 보셨죠?

그 부분을 '배'라고 하고 그 나머지 부분을 '배젖'이라고 해요.

그리고 가장 바깥에는 '씨껍질'이 딮고 있어요.

옥수수도 요즘 한창 나올 시기라

옥수수를 좋아하는 우리딸과 먹었었는데요.

씨앗을 먹고 있다고는 생각해보지 못했어요.

알고나니 더욱 신기한 옥수수예요.





씨앗없는 과일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건 바나나 인데요.

이 바나나도 원래는 씨가 있었어요.

파인애플에도 씨가 들어 있었어요.

그런데 키우는 과정에서 씨앗이 없는 열매가 발견되었고

이것을 키워서 씨 없는 바나나를 생산하게 되었어요.

씨앗대신 뿌리나 줄기로 번식시킨 거예요.

이런 방법으로 우리가 보다 편하게 씨 없는 과일을 먹고 있는 거였어요.

바나나에 씨앗이 있었다면 먹기 참 불편했겠죠.






종자은행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식물도 멸종을 하기 때문에

세계 여러나라에서는 소중한 씨앗을 저장해 두고 있어요.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서 씨앗이 살아있게 보관을 하고요.

최근에는 급속냉동시키는 기술이 개발되어

드라이아이스보다 더 차가운 온도에서 급냉을 시켜 보관하고 있어요.

소중한 씨앗의 보관을 위해 종자은행 꼭 필요하겠어요.






책 뒷편에는 씨앗이랑 노는 여러가지 방법이 나와 있어요.

씨앗 무늬도 그려보고, 밑그림그려 풀로 곡식 붙여 꾸미기도 알려줍니다.

우리딸은 보자마자 자기도 하겠다고 재료찾아 주방서랍을 열고 닫고 합니다. ㅋㅋ

집에 있는 재료 중 참깨로 꾸미기로 했어요.





귀여운 동물과 하트속에 있는 우리 세 가족의 모습을 뚝딱 그렸어요.

그리고 풀 바를 준비!




원하는 곳에 풀칠을 하고 깨를 뿌려줍니다.

그리고 손으로 고르게 펴서 잘 붙여 줍니다.




짜잔! 완성입니다.

그림에서 고소한 냄새가 풍깁니다. ㅎㅎ

이렇게 독후활동을 즐겁게 마쳤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생각보다 씨앗이 많다는 사실이 매우 흥미로웠어요.

거의 모든 음식에 뿌리는 이 참깨도 씨앗이라는 생각을 못했었네요.

이제 자연에 나가면 더욱 재밌는 일들이 많이 생길 것 같아요.

모든지 아는 만큼 보이니까요.^^

우리딸의 마음을 자연으로 꽉 채워준 네버랜드 자연학교

<작지만 대단한 씨앗> 대단히 만족스럽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