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국기 국가 사전 - 국기를 보면 국가가 보인다! 사회탐구 그림책 1
실비 베드나르 지음, 원지인 옮김 / 보물창고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물창고 

사회탐구그림책1 


[ 세계 국기 국가 사전 ] 

국기를 보면 국가가 보인다!




실비 베드나르 글 / 크리스텔 구에노 외 그림





세계 여러 나라 국기가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떤 뜻을 갖고 있으며 어떻게 바뀌어왔는지

예전부터 궁금했었어요.

국기에 관한 모든 것이 들어 있는 국기 사전

이 책이 저와 우리아이의 궁금증을 완벽히 해결해줄 것 같아요.

국기에는 그 나라의 역사와 특징과

종교와 상징들이 모두 담겨 있어요.

재밌는 국기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실까요?





세계에는 수많은 나라가 있지요.

올림픽 개회식을 볼때마다

모르는 나라가 너무 많아서 깜짝 놀라는데요.

이 책에는 그 많은 나라의 국기가 다 소개 되어 있어요.

크게 5대륙으로 나뉘어 국기를 설명합니다.






유럽에 있는 덴마크 입니다.

덴마크는 안데르센의 인어공주 이야기로 유명한 나리예요.

옛날에 덴마크를 비롯한 기독교 국가들이 군대를 모아

다른 종교를 믿는 나라들과 전쟁을 벌였는데요.

덴마크는 패배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갑자기 하늘에서 하얀 십자가가 그려진 붉은 천이 떨어졋어요.

덴마크 군대는 이 깃발을 들고 기적적으로 전투에서 승리했어요.

그래서 덴마크의 국기가 탄생했어요.

그리고 이 국기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기입니다.







독일의 국기는 3색 줄무늬로 되어 있어요.

독일군이 라이프치히 전투에서 나폴레옹의 군대를 무찔렀어요.

독일 의용군의 검은 군복, 빨간색 옷깃, 화려한 금빛 단추

용맹한 군인들에 대한 존경의 표시로 이 3가지 색의 국기가 탄생했어요.






영국 국기는 매우 유명해요.

인테리어 소품으로 많이 쓰이고 패션 상품에도 많아요.

1603년 스코틀랜드 왕이 잉글랜드 왕을 겸하게 되면서

두 왕국의 연합 국기가 탄생했어요.

파란 바탕 위에 잉글랜드의 수호성인인 성 조지의 붉은 십자가와

스코틀랜드 수호성인 성 안드레아의 하얀 십자가를 겹쳐 놓았어요.

이 국기는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투발루, 피지 같은 다른 나라 국기에도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성조기 라는 불칭을 가진 미국국기는 단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죠.

50개의 별은 미국 주 숫자를 나타냅니다.

하얀 줄무늬는 정직을 뜻하고, 빨간색은 용기와 열정을 뜻합니다.

파란색 직사각형은 충성,우정,정의를 상징합니다.

좋은뜻이 가득 담긴 미국 국기네요.






브라질 국기 가운데 적힌 글은 포르투갈어로 '질서와 진보' 라는 뜻이예요.

바탕인 초록색은 브라질 국토의 풍요로운 초목을 뜻해요.

별이 총총히 박힌 하늘은 1889년 브라질이 공화국을 선포한 바로 그 때

하늘에 펼쳐진 별자리라고 합니다.

그리고 27개의 별은 브라질 연방 26개 주와 수도 브라질리아를 표현한 것이기도 해요.






가나는 1957년 나라의 독립을 기념하기 위해

빨강,노랑,초록을 채택했어요.

중앙의 검은 별은 승리와 자유를 상징해요.

에티오피아가 가장 먼저 이 색을 썼어요.

기니, 말리, 세네갈, 기니비사우 같은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에서도

범아프리카색이라고 불리는 이 삼색 줄무늬를 쓰고 있어요.






대한민국의 국기는 '태극기'라고 불리는데

'태극'이란 중앙에 있는 음양의 상징을 가리킵니다.

음양은 무한함, 완벽함,영원함을 상징합니다.

붉은색 태양과 푸른색 밤의 합을 나타냄과 동시에

긍정과 부정, 남성과 여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4괘' 혹은 '건곤감리' 라고 불리는 검은 줄무늬들은

사계절뿐만 아니라 하늘,땅,물,불을 상징합니다.

흰색바탕은 순수 그리고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나타냅니다.


국기속에 담긴 뜻을 보니 지구가 탄생하고

수많은 전쟁을 겪으며 영토분쟁으로 나라가 생기고

그 나라를 지키기 위해 좋은 뜻은 모두 담아 

 나라를 상징하는 국기를 만들었다는게

모두 느껴지며 감격스럽습니다.


대한민국의 국기에 대해서도 정확히 몰랐던 제가

좀 부끄럽게도 하네요.


이 책은 제가 본 사전중 가장 훌륭한 사전입니다.

아주 재밌고 흥미롭고 알아야 할 국기의 모든 것이 들어 있으니

꼭 아이와 보시길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