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같은 이야기 - 2011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 라가치 상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32
강경수 지음 / 시공주니어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공주니어

네버랜드 우리걸작 그림책 32 


[ 거짓말 같은 이야기]

-볼로냐 아동도서전 라가치상

강경수 지음




시공주니어 네버랜드 세계의 걸작으로 
시공주니어 출판사를 알게 되고..
서점에 갈때마다 시공주니어 책을 사모으기 시작했어요.
네버랜드 우리걸작 그림책 <거짓말 같은 이야기>는
그때 알게 된 책인데요.
제목만 봤을땐 무슨 이야기일까?
어떤 책이길래 해외에서 유명한 상을 받았을까?
궁금하기만 했어요.
그리고 책을 펼쳤죠.
책 제목이 너무나 잘 어울리는 그런 내용이었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딸과 저는 가슴이 먹먹해졌어요.






대한민국의 평범한 아이 솔이는
그림그리기를 좋아하고 꿈이 화가예요.
여느 아이와 다르지 않게 자기가 하고 싶은걸 하며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고 있어요.





키르기스스탄에 사는 하산은 솔이와 같은 또래의 아이예요.
저는 처음 들어보는 나라인데요.
세계에는 우리보다 못한 환경에 사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다는걸
다시 느끼게 됩니다.
하산은 매일 지하 갱도에서 50 kg 의 석탄을 나르며 살고 있어요.
배고픈 동생들을 키우기 위해서예요.
우리딸에게 이렇게 할 수 있냐고 물으니 단번에 못한다고 하네요.
사실 어른인 저도 자신 없는 일이예요. ㅜㅜ






우간다에 사는 키잠부예요.
뼈가 앙상히 보이는 몸에 힘들어 보입니다.
우간다에서는 매년 11만명의 아이들이 말라리아로 목숨을 잃는다고 해요.
약값이 비싸고 의료시설이 없기 때문이죠.
키잠부는 말라리아에 걸렸어요.

 연필로 쓱쓱 스케치 한 것 같은 그림인데요.
아이들의 표정이 살아있고 그 고통과 슬픔을 느낄 수가 있어요.
역시 작가는 신이 내린 재능 같아요.




저 아이가 있는 곳이 어디일까요?
루마니아에 사는 엘레나는 3년째 거리의 맨홀 속에서 살고 있어요.
가족도 없고 강아지 한마리만 친구가 되어 줄 뿐이에요.
맨홀에서 산다는 거 상상이나 해 보셨나요?
이 이야기가 진짜라니 전 믿을 수가 없어요.
내가 걸어다니는 곳 아래 지하에 저렇게 어린 소녀가 혼자 외로히
살고 있다니 거짓말 같은 이야기예요.
집도 가족도 없으니 먹을 것도 당연히 없겠죠.
저 더럽고 음습한 곳에서 혼자 얼마나 무서울까요??
우리딸은 갑자기 너무 행복하다며 저에게 뽀뽀를 합니다.
저도 다시한번 행복하다는걸 느끼게 됩니다.





이 밖에도 이 책에는 거짓말 같은 진실이 펼쳐집니다.
저 아이들의 표정을 좀 보세요.
너무나 슬퍼보입니다.
지금 불평불만으로 가득차서 엄마에게 떼쓰는 아이들이 있나요?
이 책을 보여주세요.
바로 감사하고 행복한 마음이 생길 거예요.
슬프고 무섭기도 한 이야기지만 내가 지금 행복하다는걸 
깨닫게 해주는 좋은 책입니다.

얼마전 좋은 기회에 강경수 작가님을 직접 뵙고 책을 쓰게 된 배경을 들었어요.
우연히 다큐멘터리를 보다가 영감이 떠올랐고 조사하고 또 조사해서
사실을 바탕으로 이 책을 쓰셨다고 해요.
이 책의 수익금 일부는 좋은곳에 후원하신다고 합니다.
제가 만난 작가님은 위트가 넘치고 그림그리기를 좋아하고
천사같은 마음을 가진 한 아이의 아빠셨어요.
전 바로 작가님의 매력에 풍덩 빠져서 팬이 되었답니다.
작가님의 책은 모조리 찾아서 읽고 있어요. 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