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증여 세무 가이드북 : 실전편 - 개인·개인사업자·법인 CEO도 꼭 알아야 하는, 개정판
신방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세무업계에서 가장 많은 책을 쓰고, 가장 많은 독자층을 탄생시킨 베테랑 세무사로 연 100회 이상 강의 및 80여권 이상의 책을 저술하였다.
나는 예전에《합법적으로 세금 안 내는 110가지 방법》시리즈를 읽었는데, 그 저자가 바로 이분인 것을 최근에 알고 신간이 나와서 바로 읽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신방수 세무사는 그동안 개인, 기업, 주택사업, 법인, 병의원, 중소기업세무 등 다양한 타겟과 분야에 대한 세금 책들을 저술한 전문가임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이 책은 <상속,증여,세무 가이드북-실전편>으로 책의 인트로에 '나의 상속,증여 세무지식 파악하기' 설문이 있어서 재미있게 진단하고 시작했다. 평상시에도 절세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다양한 책이나 강의, 기사 등을 즐겨보고 있었는데, 이 책은 정말 최고의 책임을 자부할 수 있었다.
특히, 세무 상담을 받기 전에 기본적인 세무 상식과 지식이 있어야 하며, 나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실력을 갖추고 세무사와의 미팅을 진행한다면 아는 만큼 보이듯, 아는 만큼 더 많은 것을 얻어낼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사전 준비를 하기 위해 이 책을 꼭 필독서로 읽는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책의 가장 큰 강점은, 세무 기본 지식을 깔기 위한 '기본편', 기본적인 일상적인 상증세애 대한 정보를 '일반인편'에 넣었으며, 가장 차별화되는 'VVIP(자산가)편, 사업자편, 법인편'의 목차로 점차 난이도와 부의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며 접할 수 있는 타겟별, 부의 규모별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부록편에서 '비거주자와 상속,증여'편을 넣어서 최근 관심이 높은 외국 이민과 유학생들의 부모들의 상증세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주고 있다. (이러한 트렌디한 주제에 대한 내용을 어떠한 세무 책에서도 아직 나는 찾지를 못한 것 같다.)

각 챕터별로 주제에 따른 정보를 제공하면서, 케이스 스터디처럼, 다양한 사례와 솔루션을 제시하여 '세금에 대한 정석' 책처럼,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예시문제를 통해 실력을 배양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매우 유용하였다.
세금이 다소 법규들로 가득차서 다소 어려운 내용일 수 있지만, 짧은 퀴즈들을 풀어내며 지식이 쌓여감을 느끼는 성취감과 함께, 좀 더 큰 부자의 그릇으로 성장해가기 위한 초석이 될 수 있기에 집중해서 긴 호흡으로 완독할 수 있었다.

특히, 세금이나 자산 포트폴리오에 대한 것은 프라이버시에 해당 하는 것이어서 쉽게 다른 사례들을 접하기가 어렵고, 세무 관련 법규에 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실무 노하우를 적용하여 최적화된 솔루션을 단 한권의 책속에서 트레이닝 할 수 있다는 것에 매우 놀랍고 감사하게 느껴졌다.

인트로의 세무지식에 대한 수준을 진단하는 퀴즈를 풀었을 때, '우수' 수준으로 나왔지만, 이 책의 방대하고 조직화된 귀한 정보들을 접하면서 얼마나 어렵고 각자의 사례별로 다른지 새삼 깨닫게 되었다.
각각의 케이스들에 대한 최신 정보와 노하우들을 적용하여 사전 증여 및 포트폴리오 구성과 변화에 매우 유용하고 거인의 어깨에 무임승차하듯 쉽게 지름길로 인도해주는 훌륭한 책으로서 꼭 일독 이상 하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