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보다 소중한 너의 미래에게 - 불안의 시간을 건너는 청소년들을 위한 공부 철학 에세이
강성태 지음 / 다산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dasanbooks 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완독 후 솔직한 리뷰를 썼습니다.


📕공부보다 소중한 너의 미래에게 

📗강성태 / 다산북스

📘2025.3.4-3.21


💭오랜 시간 학원을 운영하며 많은 아이들을 만나왔다. 초등학교 때 멋모르고 엄마한테 붙들려 학원으로 끌려(?) 온 솜털 보송보송한 아이들이 훌쩍 자라 속을 좀처럼 알 수 없는 사춘기 중학생이 되었고 고등학교에서 본격적인 입시공부를 하는 긴 시간을 함께 했다. 아이들을 만나며 하루에도 몇 번씩 천국과 지옥을 왔다갔다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가장 힘들었던  순간을 떠올리자면 보석처럼 반짝이던 아이들의 눈이 총기를 잃어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이다. 


💭아이들이 다시 중심 잡고 공부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좋은 이야기를 해 주고 싶지만, 자칫하면 꼰대처럼 보일 수 있기에 나는 최대한 말을 아껴왔다. 3월이 되어 새로운 학교, 새로운 학년에 접어든 아이들과 1년을 시작하던 중 올해는 그동안 아무 말 없이 꾸준히 공부해 온 중3 아이가 유독 힘든 기색을 심하게 비쳤다. 공부해서 뭐하나 싶단다. 선생님과 부모님이 자신에게 거는 기대가 너무 버겁단다. 그냥 학원이고 학교고 다 그만두고 싶다며 한숨쉬었다. 딴엔 오랜 시간 고민하다 말을 꺼냈을 아이의 답답한 상황이 마주앉은 내게도 전해졌다. 그래도 선생이랍시고 마음을 털어 놓은 아이에게 고마워 작은 도움이라도 되고 싶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공부보다 소중한 너의 미래에게> 덕분에 정말 큰 도움을 받았다. 그 아이는 한번 해 보겠다며 힘을 냈고 지금은 다시 열심히 학원을 다니고 있다.  보통 서평책이 도착하면 하루 이틀 만에 얼른 읽고 후다닥 서평을 쓰곤 했지만, 이번엔 책을 읽고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었으니 아이에게도 나에게도 정말 고마운 책이 아닐 수 없다. 


📍Part1. 공부할 결심

왜소한 데다 공부도 못해 학교 폭력을 당했던 아픔을 곱씹으며 남들이 자신을 함부로 대할 수 없도록 강한 사람으로 성장하겠다고 굳게 마음 먹었으니 생각만큼 쉽지 않았던 중학교 2학년 강성태 대표의 성장통. 세상의 모든 소심한 겁쟁이들에게 읽어주고 싶다. 


📍Part2. 공부의 이유

중3 아이의 고민이었던 “공부해서 뭐해요? 부모님과 선생님의 기대에 부응하고 나면 그 다음은요?”라는 질문에 직접적인 답을 찾을 수 있었던 고마운 부분. 영어 단어 하나 외우기, 수학 문제 하나 풀기, 지겨운 학교에 가기 위해 무거운 눈꺼풀을 들어 올려야 한다는 사실이 지금 당장은 고단하고 쓸데 없다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학창 시절은 인생의 기초 체력을 단단히 쌓는 소중한 시간이다. 이 지난한 하루가 모여 미래의 내가 근사한 사람으로 성장해 간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하루를 대하는 우리의 생각이 달라지지 않을까. 


📍Part3. 공부의 방법

강성태 대표의 필살기가 돋보이는 파트. 학창시절 이 분을 만났더라면 내 인생이 완전히 바뀌지 않았을까. 필기도구를 다시 장만하고 공부계획을 짜보다 우리 학원 아이들에게 스터디플래너를 선물하고 같이 한 번 해 보자고, 선생님이 도와주겠다고 으쌰으쌰하게 된 계기가 된 파트다. 


📍Part4. 공부의 희열

공부를 하다 심한 회의감이 몰려들 때 읽어보면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구간이다. 아흔 넘은 나이에 시작한 영어공부가 삶의 낙인 위안부 할머니의 이야기는 그저 가난했던 조선에서 태어나 갖은 고생을 하다 배움에 한이 맺힌 누군가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 세상 모든 사람의 수를 100명이라 가정하면 학교에 다니고 부모님의 뒷바라지로 공부를 할 수 있는 사람의 수는 1-2명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교육의 기회를 누리는 지구인은 드물다. 풍요로움 속에서 부족함 없이 잘 사는 나라 대한민국에 태어났다는 사실이 로또 1등보다 더한 행운이라 여겨진다. 


👍👍청소년은 꼭 읽어야 하며, 선생님과 부모님들도 이 책으로부터 아이들 교육에 많은 도움을 얻게 될 거라고 자신있게 추천한다. 플래너를 소개한 뒤 책을 보여주며 너희들이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고 하자 읽고 싶다는 아이들이 있어 책을 주문해 선물로 주었다. 이 책은 우리 아이들이 적극적인 삶을 꾸릴 수 있는 나침반이 되어 줄 수 있을 것이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