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 - 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10
박기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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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를 말하는 책은 수두룩 빽빽하다.
멀리갈 것도 없이 온라인 서점 검색창에 "트렌드"만 검색해도 결과가 쏟아져 나온다.
그런데 책이라는 매체는 특성상 트렌드와는 거리가 멀다.
1주일만 지나도 유행이 틱틱 바뀌는데

책이란 건 한번 책이 나오면 수정이 어려우니 트렌드를 하나하나 잡는 건 솔직히 어렵다.

그렇다면 중요한 건 트렌드에 따라가는 것이 아닌 트렌드를 휘어잡는 게 아닐까?

책으로는 현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현상을 분석할 안목을 갖추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 마케팅계의 스테디셀러가 된 건, 내 추측이지만

아마 트렌드 이면의 것을 보고 싶어하는 독자들의 니즈가 반영된 결과일 것이다.


이 책의 제목이 말하는 것처럼 트렌드 너머에 있는 마케팅의 본질은

탄탄한 이론과 트렌드의 조화에 있다.

서울대학교 경영대 교수의 책이라 이론은 믿을 수 있었고,

무신사나 뉴닉같은 최신 사례들이 접목된 점이 인상적이다.


그 중에서도 마케터가 아닌 사람들도 마케팅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부분이 계속 머리를 멤돈다. 자기 pr의 시대라고 했던가, 스스로를 팔아야 하는 시대가 오면서

마케팅은 마케터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생각해보면 이상한 것도 아닌게,

두 달 전에 봤던 입사 면접도 결국은 자기 자신을 브랜딩하고 판매하는 시간이었다.

의식하지 못하고 있었지만 우리는 계속 마케팅이 일상이 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는 것!


사실 나는 마케팅 서적을 잘 믿지 않는 편이었다.

현직 마케터들이 자신의 마케팅 성공담을 늘어놓는 것이

평범한 자기계발서의 자기PR로 느껴졌기 떄문인데, 이 책은 그런 편견을 잘근잘근 부숴준다.

마케팅의 기본부터 공부해야 한다면, 또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추천할만 하다. 


트렌드는 현상에 관한 것이다. 현상을 이해하려는 것도 필요하지만 본질을 꿰뚫어볼 수 있으면 훨씬 더 체계적으로 시장을 이해할 수 있다. - P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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