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불편한 편의점 불편한 편의점 1
김호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같이 읽은 친구에게서 다음과 질문을 받았다. 


읽은지가 꽤 되어 기억이 날지 모르겠다. 


질문 1: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 에피소드는?

지금 당장 기억나는 것은 편의점에서 일하는 아주머니와 아들의 관계를 부드럽게 해주었던 에피소드였다. 공부도 잘했고 직장도 좋았으나 게임만하는 아들과 집나간 남편을 가진 여인에게, 그리고 자신을 하대하던 여인에게... 편지를 쓸 것과 게임할 때 먹으라고 삼각김밥을 챙겨준 것이다. 


질문 2: 가장 공감되는 또는 생각나는 인물은?

염 여사가 아닐까? 


질문 3: 총평, 다 읽고 느낀 점?

이 책은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전반부는 따뜻한 휴먼 드라마이다. 그러나 후반부는 독고의 실체가 밝혀지는 우리 사회의 어두운 모습이다. 

나는 독고가 파렴치한 의사가 아니기를 바랬던 것 같다. 

그리고 나는 독고가 대구에 가서 가족과 화해하기를 바란다.


질문 4: 아쉬웠던 점은? 

아쉽다기보다 독고의 정체가 반전


질문 5: 내가 염 여사라면?

내가 염 여사라면 독고를 내 사람을 들였을까? 의심이 든다. 염 여사의 따뜻함과 포용성이 나에게는 없는 것 같다. 


질문 6: 이 책이 왜 베셀이 되었을까?

모든 사람에게 있는 따뜻함을 자극한 것이 한 몫한 것 같고...

독고를 향한 다양한 시선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보게 한 것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