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는 망치다 - 나는 공부한다. 고로 행복하다!
유영만 지음 / 나무생각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를 다니게 되고 부족한것이 있다고 생각하다 보니

공부를 시작 했는데 학창시절처럼 쉽게 책이 머리에 들어 오질 않더라구요.


그래서 내가 뭔가를 잘못하고 있나 학창시절에는 내가 어떻게 공부했지

그러면서 공부 잘한다고 하는분들에 이야기도 들어보고 했는데

잘안되더라구요.


그러던중 이벤트를 통해서 받아서 읽게된 책


놀라움에 경지 ... 지식생태학자인 유영만저자님이 쓰신 공부는 망치다.


What  무엇이 공부인가 ?

공부는 낯선 가르침 이다.

공부는 우연한 마주침에서 깨우침을 얻는 색다른 각성제다.


Why  왜 공부하는가 ?

 깨어 있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공부는 습관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의 `적`을 퇴치하는 과정이다.


현명하게 길을 잃기 위해

공부는 길을 잃은 덕분에 우연히 다른 길을 만나는 과정이다.


How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

보는 방법을 배워라

공부는 세상을 다르게 보는 방법을 배우는 독특한 관점이다.


한계에 도전하는 방법을 배워라

공부는 한계에 도전하는 방법을 배우는 비약적인 도약이다.


How

Much 어느 정도 공부할 것인가 ?

공부의 정도는 영원한 미완성


이렇게 4가지로 분류가 되어있고

그것에 소제목이 있는데 여러가지중에 제가 읽고 깨달음을 받았던것을

적었어요.


정말로 공부는 성공을 위해서라면 필수라는 생각을 하고

사람은 죽을때까지 공부하며 배워야 한다.

이야기만 들었지 나이가 들고 삶에 지치다가 공부를 통해서 좀더 윤택하고

여유롭게 살수 있는 길을 찾으려고 할때 그제서야 어떻게 공부하고 왜 ? 공부를 해야하는지를

깨달은거 같아요.


이 책을 통해서 어떻게 공부하고 목표를 어떻게 두고 해야 하는지를 배웠네요.

많은 분들이 그냥 성적 , 자격증만을 바라보고 외우는 학습을 하기보다 좀더 넓게보고

공부하는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