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바디 - 자연치유의 비밀
이승헌 지음 / 한문화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연치유의 비밀 솔라바디

< 체온, 호흡, 마음의 조화를 통해 건강을 되찾자 >

 

 명상이 좋다는 말을 들어서 언젠가 일주일에 한 번씩 명상체험을 해본 적이 있다. 익숙하지 않아서 중간에 졸릴 때도 있었지만, 나 자신에게 고요하게 집중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다. 하지만 집에서 혼자 해보려고 하니 잘 되지 않았고 따로 관심을 두지 못하고 있었다가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에너지를 이용한 명상이라고 하는데 궁금증이 생겨서 읽어보게 된 것이다.

명상가이자 대학 총장이고 국제뇌교육 종합대학원 대학교 총장​인 이승헌 저자는 다양한 심신수련법을 개발하고 뇌호흡과 교육을 실천해온 사람이었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을 한마디로 줄인다면 바로 체온, 호흡, 마음 이 세 가지 요소가 조화를 이루면 우리 몸의 생명 에너지가 활성화되고 순환되며 자연치유력이 가장 잘 발휘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이 3가지 요소를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명상법과 운동법을 '솔라바디 메소드' 라는 이름으로 소개하고 있다.

나는 어릴 때부터 잔병치레가 참 많았다. 다행히도 큰 병은 없었지만 여기저기 아플 때가 많아 병원을 자주 들락거렸고, 커서는 이유를 알 수 없는 두통에 잘 시달리며, 한때는 허리가 아파서 병원 신세를 진적도 있었다. 그럴 때마다 느끼는 것이 약에 의존하지 않고 내 몸을 건강하게 만들 수는 없을까?였다. 자연상태의 어떤 동물들도 아플 때 약을 먹거나 하지 않는다.(물론 사람이 직접 키우는 동물은 예외) 그들도 스스로 자연치유력을 가지고 있는데 하물며 사람이 자연치유력이 없을까? 하지만 현대사회의 복잡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환경은 우리가 자연치유력의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만들고 있다. 그리고 많은 광고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조금만 아파도 약을 먹거나 병원을 가야만 낫는다고 생각하게 되어버린 것이다.

​이 책에서는 사실 우리 몸 안에는 자기진단, 자기 회복, 재생의 메커니즘이 있다고 말한다. 이 메커니즘은 균형이 깨어졌을 때 언제나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일할 만반의 준비가 되어있다. 하지만 이것이 망가져서 질병에 걸려 고통받는 이유는 평소에도 끊임없이 상상과 같은 것을 통해 쉼 없이 스트레스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라고 한다. 맞는 말이다. 우리는 살면서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미리 상상하고 걱정하며, 지나가 버린 일을 되새기고 후회하며 스스로 상처받기도 한다. 동물들은 지금 이 순간만을 열심히 사는데, 사람은 왜 그러지 못하는가.

​결국 스스로 만든 이 스트레스 상황을 밖으로 분출시키지 못해 자기 몸으로 다시 돌아와 스스로를 괴롭히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만성적 스트레스 모드에 있는 우리 몸을 힐링 모드로 전환해 주는 것이 바로 첫째, 체온을 느끼고, 둘째, 호흡을 조절하고, 셋째, 마음으로 관찰하는 것이었다. 이 3가지 요소가 각각이 아닌, 동시에 활용할 수 있게 되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자연치유력을 회복하는데 있어서 아주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는데, 특히 이 책의 장점은 실행하는데 있어서 인위적이 아닌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진행하며,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에 있다.

이를 실천하게 해주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을 꼽자면 햇빛을 통해 솔라에너지를 직접 받는 '햇빛 명상', 의식의 집중을 통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솔라에너지 회로 명상', 간단한 동작들을 통해 체온을 높이고 에너지의 균형을 회복시키는 '솔라바디 운동법' 등이 실려있으며, 각 방법마다 구체적인 그림과 첨부된 솔라에너지 회로 카드, 필요하면 동영상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하여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책에 나오는 내용이 우리가 평소에 늘 접하던 부분과는 좀 다른 면이 있어서 생소한 느낌도 있었지만, 나는 우리 몸의 자연치유력을 믿는다. 몸과 마음은 결코 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나 역시 아플 때 몸소 체험 했기 때문이다. 내 몸의 자연 회복력을 높이기 위해서 마음을 잘 관찰하고 매일 정신없이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 명상의 시간을 조금씩이라도 가져서 건강한 삶을 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