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인간 행복 사용 설명서
김현경 지음 / M&K(엠앤케이)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7가지 인간 행복 사용설명서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자기계발서의 축약본    



 이책을 볼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것은 제목보다 지문 디자인이었다. 안그래도 최근 지문에 관련된 책을 읽고 있어서 그랬나 보다. 지문은 개인의 고유한 개성을 만하는 것인데 이것을 바코드처럼 빼내어 새로 고치는 디자인이 굉장히 독특했다. 음? 개인의 성향을 뜯어고친다는 이야기인가? 7가지 인간 행복 사용설명서라니 어떤 7가지로 나를 새롭게 만들수 있는가 궁금했다.

표지 앞 문구도 상당히 독특하다. '이것은 하자인간을 인갑답게 만들어 줄 최소한의 지침서입니다' 라니. 나는 스스로 하자 있다고 별로 생각하진 않지만 그래도 한번 읽어보고 싶었다. 게다가 이 작가분은 에니어그램을 소설화로 만든 작가분. 이미 책을 한번 재밌게 읽은 기억이 있기에 읽어보게 되었다.


나는 평소에 자기계발서 읽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다. 서점에서 자기계발 코너에 가까이 가 있으면 지나가면서 (주로 커플들이었다) 이런 말이 종종 들린다. "나는 자기 계발서는 절대 안 읽어. 소용이 없다니까."


동시에 내 머릿속에는 이러한 문구가 맴돈다. '읽어보고나 하는 소린가?'

물론 읽어봤겠지. 처음에는 재밌게 봤겠지. 하지만 책 속의 주인공처럼 잘 풀리지는 않았겠지. 하지만 그렇다고 아직 읽어보지도 않은 무수한 자기계발서 책들을 싸잡아서 소용없는 책으로 만들 필요는 없는 거 아닌가? 단지 자기와 그 책이 맞지 않았을 수도 있고, 그 책 내용이 정말 부실했을 수도 있고, 본인이 읽기만 하고 실천에 옮기지 않아서 일수도 있는 것이다.


그런데 많이 놀랐다. 이 책의 작가분도 그런 분이었다고 한다. 다른 모든 종류의 책들은 많이 봤지만, 절대 자기계발서 만큼은 보지 않는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그런 작가분이 어느 날 베스트셀러 자기계발서 50여권을 읽고 집약해서 작가의 객관적이면서도 주관적인 시각으로 자기계발서의 총 집합체 같은 책을 내어 놓은 것이다.



자기계발서를 절대 읽지 않았던 사람이 쓴 자기계발서 책이라. 과연 어떤 내용일까?


총 7가지 항목으로 조목조목 구분해 두었는데 그것은 꿈, 돈, 마음, 의지, 몸, 인간관계, 입(말)으로,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피할 수 없는 꼭 필요한 내용들이었다. 한마디로 각 분야의 내놓으라 하는 자기계발에 필요한 부분은 거의 다 들어있었다.


그런데 이 책 참 재미있다. 자기계발서를 싫어해서 보지 않았던 작가인 만큼,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보통의 독자들이 자기계발서에 실망하는 이유를 조목조목 적어두었다. 보통 다들 생각하는 이야기지만, 읽을 때는 좋은데 실생활에서는 실천이 안된다던가, 온통 가르치는 투라 기분이 나쁘다던가, 너무 거창하고 거기서 거기인 이야기 등 이러한 불만사항을 조사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먼저 제시했다. 예를 들어, 환상을 조장하지 않고 철저하게 현실적으로 이야기한다던가, 특정 가치를 강조하기보다는 다양한 이들의 성향을 존중하는 것 등이다.

그래서일까. 이 책은 그렇게 힐링스러운 어감은 아니다. 하지만 조사, 통계에 기반을 두어 상당히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것들을 알려주고 있다. 달콤하지만 금방 꺼져버리는 솜사탕 같은 이야기라기보다는 조금은 맛이 떨어지더라도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는 밥 같은 이야기 들이었다.

나는 평소에 책을 볼 때 마음에 드는 문구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형광펜으로 칠하면서 보는 편인데 (당연히 빌린 책은 제외하고!) 이 책은 이미 중요한 표시가 다 되어있었다. 형광펜에 밑줄까지! 거참.. 내가 할 필요가 없어졌으니 좋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책 읽을 때 심심하기도 한(?) 애매한 기분이 들었는데, 그래도 갑자기 짧게 요약해서 보고 싶을 때는 참 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읽다가 참 만음에 드는 부분이 있었다. 그 부분은 굳이 내가 가지고 있는 하늘색 형광펜으로 표시해 두었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를 다시 적어보면 이렇다. 


 

"사람이 언제나 만족감을 느낄 수는 없으며, 완벽한 만족감을 얻기도 어렵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행복한 삶을 사는 데 아주 중요한 비결이다"

"공자는 30대를 '이립而立', 즉 스스로 서는 시기라고 했는데..." (내가 30대가 된지 얼마 안 되다 보니 유난히 와 닿는다)

"안되면 말고!" -이것이 우리가 세상의 희망고문에 대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태도

"시간은 내 편"- 그렇게 생각하면서 살면, 정말로 시간이 내 편이 된다.

"그 누구에게나- 아무리 잘나 보이거나 잘난 척하는 사람에게도 - 삶은 영원히 애매하고 불편하다"

 

 

하나의 주제가 끝날 때마다 꼭 뒷면에 실천지침을 마련해 두어 직접 적어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좋은 것 같다. 무엇이든 배우기만 하고 실천을 해보지 않으면 쉽게 잊어버리기 십상이니까 :)


책은 참 잘 넘어간다. 문장이 쉽게 술술 읽힌다. 소설을 쓰셨던 작가분이라서 그런지 문체가 재미가 있다. 책의 특성상 중요한 부분만 캐내어 압축되다 보니 시간을 절약하면서 중요한 것만 보고 싶은 사람에게는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다. 하지만 이 책 한 권으로 7가지 중요한 부분을 모두 다 알겠다는 마음은 내려놓는 것이 좋다. (꿈이면 꿈, 돈이면 돈 - 한 분야에 대해 서만도 두꺼운 책이 나올 수 있을 만큼 원래 방대하니까) 여러 분야를 골고루 읽어보고 싶은 사람, 뜬구름 잡는 듯한 자기계발서에 질린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