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 필요한 시간 - 전시 디자이너 에세이
이세영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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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예술학과 동기와 《에드워드 호퍼: 위에서》 전시를 관람했다. 함께 휘트니 미술관에서 에드워 호퍼 소장품을 봤던 터라 작품 이야기만큼 작품 수가 얼마나 많이 왔는지, 1층만 촬영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일지, 전시 주관사가 ‘문화산업전문회사 호퍼’인데 이 회사는 호퍼만 연구하는 곳인지 등등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실제로 책의 저자인 이세영 전시 디자이너는 전시는 ‘종합예술’이라 말한다. 작품이 소외받지 않음은 물론이고 모든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예술구성원들이 긴밀히 협업해야 한다. 그래서 좋은 전시는 작은 모서리마저 섬세하다.  

저자는 일하며, 여행하며, 생의 중요한 순간들에 함께 한 미술관들을 말한다. 원주의 자연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뮤지엄 산, 예술가들의 애정으로 만들어진 마그 재단 미술관, 뉴욕의 상징성을 그대로 담고 있는 MOMA는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며 훌륭한 전시들을 담는다.

좋은 공간이라고 좋은 전시가 완성되는 건 아니다. 단지 대들보 같은 존재랄까. 공간 위에 어떤 콘텐츠를 세울지는 온전히 전시 구성원들에게 달려있다. 저자는 그 중 한 사람으로서 어떤 전시를 꾸려갈지 자신의 긴 연대기 속에서 고민하는 과정이 전시는 무엇이고,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생각하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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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과의 작업은 전시란 모든 작품이 소외되지 않고 완벽한 환경에서 아티스트의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라는, 너무 당연해서 모두가 쉽게 잊는 사실을 일깨워줬다. 나는 아티스트를 위한 전시를 만든다.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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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을 다니며 지역의 미술관을 가는 것을 좋아한다. 작품 관람 뿐만 아니라 지역의 문화가 응축되어 있고 커뮤니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미술관들을 전시 디자이너의 눈으로 다시 바라볼 있어 새로웠다. 닿지 못한 곳들도 책의 감각을 보유한 방문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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