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포자 탈출! 뇌새김 한자 암기법 - 연상그림으로 부수한자 214개를 정복한다!
나인수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학창 시절 영어 공부는 그야말로 단어와 문법과의 싸움이었다. 그래도 문법은 어느 정도 해놓으면 반복만 하면 되는 거라 생각보다 힘들지는 않았는데, 단어는 그게 아니었다. 외워도 외워도 끝이 없는 느낌이라고나 할까? 산을 오르고 오르건만 정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만 같았으니 말이다. 그 때 내게 구세주처럼 와 준 책이 있었는데 지금은 거의 30여 년이 제목은 정확히 기억이 나질 않으나 단어 하나하나마다 그 단어의 어원소개를 비롯해서 쉽게 외울 수 있도록 그림과 함께 짧은 이야기로 하나의 상황이 펼쳐진다. 이제는 세월이 오래 지나 정확히 세세하게 떠오르는 단어는 없으나, 그 당시 무작정 A부터 Z까지 단어를 그냥 외우기만 하던 분위기에서 그런 책은 아주 획기적이었다. 흑백 TV만 보다가 컬러 TV를 만난 기분이라고나 할까? 그런데 얼마 전에 그런 비슷한 책을 만나게 되었다. '명품보카'라는 책인데 내가 학창시절 만났던 그 책이랑 비슷한 방식으로 단어를 소개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척추'라는 뜻을 가진 'spine'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냐하면 발음이 [spain]인 것을 활용하여 'S자로 파인 척추'라는 내용과 함께 척추가 S자로 굴곡진 사람의 모습을 그림으로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단어를 하나하나 설명하다 보니 그림만 쓰윽 보고 넘어가도, 내용만 한 번 주루룩 훑어봤을 뿐인데도 단어가 쉽고 재미있게 외워지는 장점이 있다.

      이런 방식이 영어에만 쓰이는 줄 알았는데 언어는 다 가능한가 보다. 한자도 이렇게 외울 수 있도록 나온 책이 있으니 말이다. 바로 이 책이 그런 책이었다. '뇌새김 한자 암기법'이라는 제목이 독특해서 '어떻게 뇌에 새길까?' 하고 궁금했었는데 내가 인상깊게 보았던 영어 단어책과 비슷한 맥락으로 한자 하나하나를 소개하며 쉽게 외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책 전체를 보기 전에 책을 휘리릭 넘기면서 훑어보는데 한자 하나가 눈에 들어왔다. 쉬운 한자어 '밭 전'이라는 글자 였다. 글자를 뜯어보면 입 구(口)자 안에 열 십(十)자가 들어있는 모양인데 이걸 활용하여 이야기를 만든 것이다. '먹여살릴 입이(口) 열이나(十) 되다 보니 농사에 온 가족이 부 매달릴 수밖에 없었다.', '농땡이 피우다가 농사를 부 망쳤으니, 입이(口) 열(十) 개라도 할 말이 없을 거다.' 잠깐 쓰윽 훑어보며 지나 가다 본 단어인데(물론 내가 이미 할고 있는 한자어이긴 하지만) 책장을 덮어도 그 부분의 내용이 선명하게 기억에 남았다. 이게 바로 저자가 말하는 '뇌새김'인가보다. 이런 식으로 단어를 암기할 수 있다면 아이들을 비롯해서 한자를 공부하고 싶으나 어려워 포기한 많은 성인들도 쉽게 한자를 익힐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저자는 한자를 세상에서 제일 싫어하여 그야말로 '한포자'로 살아오다보니, 학부형이 되고 나서 가정통신문에서 만난 한자에서 얼굴을 붉혀야 했고, 아이들로부터 한자 질문을 받을 때마다 도망다니기 바빴다고 한다. 심지어 본인의 실수로 아이의 이름 한자가 틀리게 출생신고가 되어 있는 걸 보고 그야말로 기함을 하고 한자공부에 매진을 하여 5년이라는 시간을 쏟아부어 저자만의 학습법이 고스란히 담긴 책들을 발간하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분의 '피,땀, 눈물'이 담긴 이 책이 참 고맙게 와닿는다. 평소 나도 한자 공부를 하고 싶어도 언제 그 많은 한자를 다 외우냐 싶어 제대로 도전조차 못했는데, 이젠 나도 슬슬 자극이 된다. 이 책을 반복해서 계속 읽다보면 나도 이제 신문을 읽을 때마다 휴대폰 사전 앱을 열지 않아도 될 것 같아 벌써부터 흥이 난다. 신문 읽을 때마다 만나는 수많은 한자들을 읽기는 커녕 무슨 뜻의 글자인지 몰라 신문을 접어버리기가 일쑤였는데, 이젠 제법 속도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나에겐 그저 멀게만 느껴지던 한자를 이젠 가까이 하게 만들어 준 저자분께 진심으로 감사인사를 전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