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쪽으론 숨도 쉬지 않았다 - 제5회 한우리 문학상 청소년 부문 당선작 한우리 청소년 문학 6
장혜서 지음 / 한우리문학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내 쪽으론 숨도 쉬지 않았다'


 


오늘 포스팅할 책은


청소년 부문 당선작 '내쪽으론 숨도 쉬지 않았다.'입니다~


 


 이 책의 내용을 대충 살펴보자면요.


 


이름으로 짐작되는 글로 이루어진 목록이 나옵니다~


이름이 맞고요.


그리고 저는 솔직히 처음 읽을때 이름만 보고 성별을 파악하는데 어려웠어요.


승지, 승희라는 이름만 보고 여학생인가? 했고,


세진이라는 이름만 보고 남학생인가? 했어요.


물론 나만 그런 착각을 했겠지?


이름만 보고 그렇게 파악하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알콩이는 


분명 아이가 크면서 나만의 고정관념을 가지고, 육아하려는 모습을 미리 보는 것 같아 씁쓸했다는 


다시 책 이야기로 넘어가서 간단히 설명하자면


재이, 강물, 이영, 이서의 네명의 어른들과


그 어른들로 인해 인연이 되어 만나게 된


히라, 은기, 승지, 승희라는 네명의 학생들의 이야기입니다.


엄마(재이)의 죽음으로 인해 엄마친구(강물)의 딸과(히라) 함께 살게된 은기


쌍둥이 승지, 승희를 두고 떠나버린 이영


재이가 있는 집을 화재를 낸 이서


쉽게 주변에서 보기 힘든 내용이기에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흔히 일어나기 힘들거라 판단되는 내용이었답니다.


하지만 흔히 일어나지 않는 일이라 할지라도


여기에 나오는 등장인물이 시간이 흐를수록 느끼는 감정만큼은 살아가면서 충분히 느낄 수 있는 감정이라 생각되요.


처음에 책 이름 '내 쪽으론 숨도 쉬지 않았다'만 보고


뭔가 즐거운 학창시절 내용이 아닌 좀 어두운 내용을 담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사춘기 학생들의 방황이 담긴 책이 아닐까 짐작했었어요.


그리고 킹콩이도 태어나면 언젠가 사춘기가 있겠거니 방황도 하겠거니 하며


미리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지만 비슷한 마음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태교하는겸 킹콩이의 미래모습을 보는겸 소리내어 읽고 있었는데


읽다보니 흔히 생기지 않을 이야기라 판단했고,


읽어주다보니 집중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구절들이 있는 것 같아


(책 첫 장부터 한구절 한구절 그냥 지나칠 수 없을 정도여서라는게 옳은 표현일지도 모르겠네요.)


암튼 그냥 '킹콩아 엄마 혼자 읽을께'라며 혼자 독서시간을 가졌답니다.


-----

다 읽은 알콩이의 느낌은


이 책에 언급되는 네명의 학생들은 여러 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네명의 어른들도 몸은 어른이어도 네명의 학생들과 같은 나이로 보여지며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내쪽으론 숨도 쉬지 않았다'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