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자 엄마들의 아이 문제 상담소 - 우리 아이 문제 행동, 어떻게 도와줄까?
강지현.도례미.어유경 지음 / 사회평론아카데미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서평할 책은 임상심리학자 세 사람이 자녀의 문제 행동에 대한 해결책을 적은 책인데요.

바로 임상심리학자 엄마들의 아이 문제 상담소입니다.

저는 사실 육아서와는 담을 쌓았던 일인이었는데요.

하지만 육아를 하면서 잘 키워야겠다는 마음만은 충분한 일인이었죠.

그러나 내가 생각하기에 올바르다 생각하는 방향과는 정반대 방향으로 가는 아이를 키우다보니

짜증과 화를 내고, 마지막은 반성을 하면서 하루를 보냈었답니다.

거기에 학교(유치원)에 들어가서 생활을 하고 하교(원)를 했을때

바깥에서 친구들을 만나서 보이는 반응이나 갑자기 안하던 행동이 눈에 보이더라고요.

그렇게 이 아이의 문제점이 하나하나 눈에 보이고 그에 대한 걱정이 배로 늘어나더라고요.

결국 제가 찾은 방법은 '육아서를 읽어보자' 였어요.

그럼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저자인 세 명의 임상심리학자가 병원과 센터에서 접한 일상의 문제들을 사례로 보여주고,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고, 해결책은 무엇인지 대화 형식으로 풀어낸 육아서라는 점!

아무래도 직접 다 만나보았을 문제의 아이들을 상대해보셨기에

일반 육아서보다는 더 전문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는 점에서 이 책을 읽고 싶었어요.

이 책의 구성은

CHAPTER 1 또래 관계 문제_친구와 잘 못 노는 아이, 사회성 증진하기

CHAPTER 2 내재화 문제_불안하고 우울한 아이, 생각과 행동 바꾸기

CHAPTER 3 외현화 문제_화가 많고 반항적인 아이, 자기 행동 조절하기

CHAPTER 4 주의력과 학습문제_산만한 아이, 집중력과 학습 능력 키우기

CHAPTER 5 스마트폰,게임 과의존 문제_스마트폰과 게임, 스스로 조절하기

CHAPTER 6 부모 마음 돌봄_한 걸음씩, 지친 나를 위로하기

총 챕터 1에서 6으로 나뉘어져 구성되어있어요.

이 책을 읽다보면 우리 아이랑 너무나도 비슷한 점을 많이 발견하면서,

초반에 비슷한 점이 있다면 소개한 방법 중에 일부라도 적용해보라는 말에

열심히 필기를 하면서 읽었던 책이었어요.

특히 각 사례가 끝나고 '체크체크' 부분이 있는데

내 아이의 문제의 심각도를 파악해볼 수 있고,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어서 더 기억에 남았던 책이었어요.

그리고 이 책에서 나오는 문제의 아동들이 우리 아이에게도 해당되는 문제점들이 많아서

더 몰입해서 읽었던 책이었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모의 마음까지 어루만져주는 센스

왜 사람들이 이 책을 육아서라하고 힐링이 되었다는지 알 것 같은 책이었어요.

지금까지 우리 아이 문제 행동, 어떻게 도와줘야할지 모르겠다면 추천드리는 육아서

임상심리학자 엄마들의 아이 문제 상담소 서평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