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지 않은 새로움에게 새로움의 길을 묻다
임웅 지음 / 학지사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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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를 만드는 네 가지 비법

새롭지 않은 새로움에게 새로움의 길을 묻다

'천재'라고 불리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평범한 사람에게는 없는 특별한 재능이 있을까?

그들은 말 그대로 창의적일까?

'천재'라고 불리는 사람들이이 평범한 사람들과 다른 무엇이 있다면

그것은 도대체 어떻게 얻어진 것들일까?

유전일까? 아니면 환경과 후천적 재능일까?

 

처음 학지사에서 발행한 <새롭지 않은 새로움에게 새로움의 길을 묻다>의 책 제목을 보고

늘 생각하고 고민했던 것들이 떠올랐다.  ‘창의’도 학습에 의해 키울수 있다는 말과

‘창의’는 선천적 재능이 동반해야 한다는 다른 말들에 혼란스러워하던 중 만난 책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창의'도 학습에 의해 상향될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적인 생활만 보더라도 전직 디자이너로 일하던 때와

육아맘으로 일하는 지금도 과연 창의적이라고 할수 있을까?

그렇다면 디자이너는 창의적인가?

디자인이라는 직함이 창의를 대변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천재가 생물학적 유전의 결과이던, 아님 후천적 환경과 노력에 의한 결과이던,

가장 중요한것은 천재든, 후천적 노력의 결과이던 사용하지 않으면 퇴보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책을 통해 알 수 있는건 창의도 학습에 의해 길러지고 상향할 수 있으며

노력으로 인해 안되는 것이 없다는 결론부터 알고 이책을 시작하고자 한다.

 

 

 

특별함의 대명사 천재가 과연 창의적일까?

 

즉, 천재였기 때문에 창의적인 무언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인 무언가를 만들었기 때문에 천재라고 칭하는 것이 아닐런지...

새로움이란 많은 경험과 전문성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이책은 말하고 있다.

 

 

창의를 만드는 재료에는 10년의 법칙과 전문성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10년의 노력기가 있던 비틀즈도 그러하고

천재라고 불리는 모차르트도 10년 이상이 걸려서 걸작을 만들어 냈다.

 

모든 결과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듯 인간의 역사에는 호기심을 원동력으로 하는

문명의 발달이었고, 정보의 부재에 대한 적합한 정보를 찾는것,

바로 전문성이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저자의 말처럼 창의적인 산물을 만드는 원인을 타고난

능력이 아닌 노력과 연습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창의' 하면 먼저 떠오르는것이 자유로운 상상과 고정관념을 깨라는것!

 그리고 기업 이미지는 삼성이 먼저 떠오른다.

그럼 이미 창의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만들어진 허구에 생각만 입혔을 뿐!

여기서 저자가 시원스럽게 이야기 한다. 모호한 의미의 상상과 고정관념은 집어치우고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는지 어떤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지를 알려준다.

 

우리의 머리는 네트뭐크를 이루어 저장되어지고 있기에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인지되어

지식을 인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적화대신 만족화를 선택하라는 말엔 절대공감이다.

 

 

창의적인 것에 걸림돌이 되는 것이 ‘고착’이라는 것인데 기억에 이미 심어져버진 이미지라고

표현해도 좋을듯 하다. 쉽게 말하면 고정관념이라고 해도 틀리지는 않을것이다.

 

 

 

 

여러 가지를 통해 창의가 무엇인가를 알아 보았고 이번에 창의를 만드는 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새로운 새로움을 만나는 방법은 평범한 과정이 만드는 비범한 결과라고 저자는 소개한다.

새롭지 않은 새로움을 만나는 첫 번째 방법은 고착을 이기는 힘!

고착은 버리고 지식은 주워야 한다고 말이다.

​새롭지 않은 새로움을 만나는 두번째 방법은 인문학적 교양의 힘이라고 말한다.

인문학적 교양이란 단순히 과학과 대비되는 문과적인 지식을 의미하는 것만은 아니다.

인문학적 교양을 갖춘 사람이라면 자신이 하는 일의 의미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게 될것이고 우리가 쉽게 보지 못하던

새롭고 의미 있는 상황으로 가는 훌륭한 열쇠이다.

 

그럼 결론적으로 저자가 말하고 있는 창의는

'새로운 새로움'과 '새​롭지 않은 새로움'으로 분류되고

'새로운 새로움'의 창의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만들어지고

'새롭지 않은 새로움'은 지식과 경혐이 만드는 고착을 벗어나거나

새로운 인지를 한다고 말할 수 있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건 창의는 특별함이 평범함으로부터 만들어진다는 것과

특별한 천재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것! 평범한 우리 모두에 게 열려있다는 것!

오랜 지식축적과 전문성 그리고 땀과 노력으로 만들어 질수 있다는 것을 새롭게 느꼈다.

촘촘한 지식구조를 가지자!

고착을 인식하는 습관을 기르자!

다른 폴더를 여는 힘! 인문학적 교양을 갖추자!

타인을 존중하고 협력하는 인성을 기르자!​

저자가 이야기하는 창의를 만드는 4가지 비법을 다시 한번 되새기며

생활속에서 다듬고 가꾸어서 활용한다면 우리의 불확실한 미래가 조금은 투명해지지 않을까 싶다.

창의는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화두이며 앞으로도 끊임없이 회자되어될 단어일것이다.

고로, 아이를 가지고 있는 부모인든 청소년이든 창의에 대한 열정이 절실이 필요할때

이책을 만나게 된걸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다시한번 정독 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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