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 : 생물.도시.기업의 성장과 죽음에 관한 보편 법칙
제프리 웨스트 지음, 이한음 옮김 / 김영사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글을 조금 읽어보신 분들은 눈치채셨을 수도 있겠다. 최근 나의 지대한 관심은 크게 '미래를 읽는 법'과 '내 미래에 대한 고민'이라는 것을 말이다. 이 책 '스케일'을 고른 것도 그 관심의 일환이었다. 솔직히 부제가 정말 매력적이었다. '생물·도시·기업의 성장과 죽음에 관한 보편 법칙'이라니! 반드시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나는 이 책이 접근성이 좋은 책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첫 번째로, 내가 생각하기에 이 책은 사회과학 책 중에서도 특히 이론과 법칙에 대해 다루고 있는 책이다. 두 번째로, 그래프를 많이 이용하는 글이고, 그 그래프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는 책이다. 사실, 나조차도 만약 내가 '전공 수업 중 하나를 듣지 않았다면 과연 이 책을 재미있게 읽었을까?' 싶을 정도로 조오금, 조오금 어려운 책이었다.(나만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읽을만한 가치는 있는 책이며, 혹시 이 '스케일'을 읽고자 하시는 분들께 내가 드릴 수 있는 최선은 이 책을 관통하는 몇몇 핵심어들일 것 같다.


스케일링, 복잡성, 생장곡선, 지속가능성, 혁신의 가속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