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것도 아닌데 예뻐서 - 일상, 그리고 쓰다
박조건형.김비 지음 / 김영사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영사 9월 신간 중 하나인 「별것도 아닌데 예뻐서」.

표지에 있는 두 사람의 모습이, 이 책을 고르게 했다.

 

 「별것도 아닌데 예뻐서」는 박조건형, 김비 부부가 펴낸 책이다. 박조건형 작가님이 그린 그림에, 김비 작가님이 글을 엮은 책이다. 드로잉 책이라고 하던데, 나로서는 처음 접한 류의 책이었다.(그렇다. 책 편식이 조금 심한 편이다.)

 

추석 때 할머니댁에 가져가서 읽고 있었더니 어느새 언니 손에 들어가 있었다.(?) 언니는 70쪽의 구절이 가장 좋았다고 한다. 반면 나는 119쪽의 구절이 좋았다.

 

스스로에게 '취준생'이라는 타이틀을 부여해서 그런 건지, 아니면 예전보다 때가 타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여유가 없는 요즘이었다. 음...뭐랄까, 내가 지금 이러고 있어도 되는 걸까? 더 열심히, 더 빨리 달려야 하는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에 머리가 터질 것 같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그러니까 이 두 부부의 삶의 흔적을 공유하고, 이 두 사람의 눈으로 바라본 일상을 보면서, 그냥 담담한 위로를 느꼈다. 박조건형과 김비 부부가 풀어내는 일상, 그에 담긴 추억, 의미, 그리고 평소에 보지 못하고 지나가는 많은 것들을 책을 통해 공유하면서 내가 위로받은 책. 그래서 어쩌면 힘들 당신에게도, 건네고 싶은 책.

 

사랑을 시작하는 순간 사랑은 늙어가고, 사랑이란 원래 변하는 거라고 인정해 버리면 간신히 붙들고 있던 그 모든 사랑의 기억마저 훼손되는 것 같기 때문에, 방법은 없다. 매일 그 사람을 새로이 사랑하는 수밖에. 기억하고 쓰고 그리며 내일 다시 또 사랑해야 하겠구나. 늙어가는 우리 사랑을 끌어안는 수밖에.(p.70)

우리의 삶도 그럴까? 오래 살다 보면 익숙해지고 요령이 생기는 걸까?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눈앞에 나만의 길과 틀을 찾아 망설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건지.(p.1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