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닥터 노먼 베쑨 ㅣ 역사 인물 찾기 1
테드 알렌 지음, 천희상 옮김 / 실천문학사 / 2001년 6월
평점 :
닥터 노먼베쑨
저자 : 테드알렌, 시드니 고든
˝잘병을 돌보되 사람을 돌보지 못하는 의사를 작은의사라 하고, 사람을 돌보되 사회를 돌보지 못하는 의사를 보통의사라 하며, 질병과 사람, 사회를 통일적으로 파악하여 그 모두를 고치는 의사를 큰의사라 한다고 했다. 이 책은 그것이 세균이든 사회체제이든 인간의 건강과 생명을 좀먹는 것이라면 그 대상을 가리지 않고 온 몸으로 맞섰던 진정한 큰의사, 노먼베쑨의 전기이다. 노먼베쑨은 결핵의 수술적 치료법 개발 등으로 의학발전에 기여한 탁월한 흉부외과의사이자 캐나다의 공중보건확립제도에 앞장섰던 보건의료운동가이며, 스페인의 반파쇼 투쟁, 중국의 신민주주의혁명과 항일투쟁의 최전선에서 종군의사로서 몸바쳐 싸웠던 혁명가였다˝ 서문 중...
노먼베쑨은 케나다 출신의 의사로써 모택동, 주은래, 에드가 스노우와 함께 중국의 4대 위인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부끄럽게도 나는 며칠전까지 노먼베쑨을 몰랐다..
위인의 전기를 다룬 책임에도 마치 영화를 보는 것 처럼 빠른 전개와 현장에 빠져드는 듯한 문체가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게 하드라..
또한 책을 읽는 중간중간 눈시울이 붉어지는건 1936년 스페인 내전, 중국에서 17세 정도의 꽃다운 나이에 전쟁에 참가해 부상당하고 죽어갔던 젊은이들에게서 또래인 내 아들이 투영되어서가 아닐까 싶다..
읽으시라고 추천한다...
양장본이며 정가는 12,000원이다...
참고로 중고책 잘 고르면 완전 저렴하게 읽을 수 있고 남들이 볼 때 이미 읽은책을 다시 보는 척!!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