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이와 함께하는 경제 이야기 - 이것만은 꼭! 알아야 할 초등 경제 상식
장원호.김혜린 지음, 보라 그림 / 다락원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초등학생 아들 친구들이 집에 놀러왔을때 이야기다.

오랜만에 놀러 온 아들 친구들이 귀엽기도 하고, 상꼬맹이였던 아이들이 어느새 불쑥 커버린 모습이 대견하기도 하고 한 편으로는 아쉽기도 하고 싱숭생숭한 마음이다.

불쑥 커버린 아이들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가 아이들의 꿈과 장래희망, 진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그때 불쑥 한 아이가 이렇게 말한다.

"전 나중에 돈이 많은 백수가 되는게 꿈이에요"

초등학생 아이의 꿈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절망적이다.

라떼는 말이야. 자고로 꿈이라 하면 대통령, 과학자, 선생님 이런 단어들이 줄줄이 나열되곤 했는데

요즘 아이들은 장래희망 1위가 연예인이나 유투버라 들었거늘

"돈 많은 백수"...가 꿈이라..... 뭐라 답해줄지 망설여진다.

요즘 아이들, 돈이 소중하고 중요하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안다. 돈이 있어야 친구들과 맛있는 탕후루도 사먹고, 학교 앞 문구점에서 장난감도 살 수 있고, 친구들과 스티커 사진도 찍을 수 있다. 그래서 용돈을 많이 받고 싶고, 명절이나 특별한 날 이후에 아이들의 대화거리 중심에는 언제나 이번 명절에 받은 용돈이 1순위다.

하지만 정작 우리 아이들, 돈이 중요하고 돈이 좋은 것은 알지만 돈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돈을 어떻게 벌 것이며, 돈이 우리 실생활에서 어떻게 순환되는지 돈을 생산하고 소비하고 저축하고 투자하는 일련의 경제 흐름에는 너무나도 무지하다.

우리 아들만 해도, 현금이 없으면 카드로 물건을 사면 되지 않느냐 하는데, 나중에 신용타드 사용액만큼 다음달에 카드값을 지불하야 한다고 하니 놀란다. 아이고. 이 녀석아. 세상에 공짜가 어디 있니.....

이처럼 돈과 경제는 우리 생활에 너무나도 밀접하게 자리잡고 있으나, 정작 경제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경제관념은 전무한 경우가 많다. 나부터도 경제 공부가 절실함을 새삼 느끼고 있다.

우리 아들과 나와 같은 경제 지식 어린이를 경제 지식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는 도서를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다락원에서 출간된 장원호, 김혜린이 저술한 [초등이와 함께 하는 경제 이야기]이다.


이 도서는 우리 실생활에서 널리 흔하게 쓰이고 있으나, 우리가 미쳐 제대로 알지 못했던 경제 지식과 개념, 상식들을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고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쓰여졌다.


초등학교 교사인 장원호, 김혜린씨는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아이들과 다양한 경제 이야기를 나누면서, 아이들이좀 더 일찍 자연스럽게 경제에 대한 이해력을 키우길 희망하며 이 글을 저술했다고 밝혔다. 또한 그들은 유투브나 블로그 등을 통해 아이들을 위한 경제교육과 초등교육 콘텐츠를 다양하게 제작하고 있다.


[초등이와 함께 하는 경제 이야기]는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1장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돈은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돈이 어디에서 만들어지며, 물건 가격이 형성되고 변화하는 원리와 세금이나 환율, 환전과 같은 개념을 다루고 있다.

특히 " 4) 30년 전에는 짜장면이 1000원이었대" 코너는 제일 흥미있게 읽은 부분이었는데, 우리 아들이 타임머신만 있다면 그때로 돌아가서 물건을 모두 사와서 지금의 시대 친구들에게 팔면 엄청 큰 부자가 될 수 있을텐데 하며 아쉬워 했다.


2) 2장 알뜰살뜰 모으는 돈, 저축 파트는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저금과 이자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나 "12) 용돈 말고도 돈이 꼬박꼬박 들어오는 꿈" 코너에서는 요즘 아이들이 유투브 콘텐츠 제작이나 블로그 운영 등을 통해 수입을 창출하는 것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이 많은데, 이러한 시대상이 잘 반영되어 있는 듯하다.


3) 3장 현명하게 사용되는 돈, 소비 파트는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우리가 사용하는 돈의 쓰임과 가치, 소비 유혹이나 올바른 소비에 대한 개념을 잘 정리해 놓아서 돈은 벌고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명하게 잘 써야 한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해주고 있다.


4) 4장 알면 알수록 불어나는 돈, 투자는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미래를 위해 돈을 투자하고 돈을 불리는 일련의 과정과 필요한 돈을 빌리리면 신뢰, 즉 신용을 쌓아야 한다는 사실을 시사하면서 투자에 대한 개념을 보다 쉽게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총정리하고 아이들의 개념 정리를 도울 수 있도록 낱말퍼즐과 퀴즈, 글의 내용을 표로 도식화하여 정리하는 코너가 마련되어 있어 유익하게 활용을 했다.


[초등이와 함께 하는 경제 이야기]는 각각의 장마다 아이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경제 필수 상식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쉽고 재미있는 표현을 사용해 잘 기술했을 뿐만아니라 재미있는 삽화와 편안한 컬러톤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주목시킨다. 그리고 "생활 속 경제 이야기" 코너를 통해 우리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경제 개념들을 알기 쉽게 기술해 놓아, 재미와 흥미와 더불어서 전문적인 지식또한 쌓을 수 있다.


경제가 어려운 초등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부담없이 편하게 읽으면서 경제상식과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초등이와 함께 하는 경제 이야기], 꼭 읽어 보시길 추천한다.

 

* 다락원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 제공받았으나, 직접 읽어보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