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이런 법이 있다고?
박효연 지음, 박선하 그림 / 스푼북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이런 법이 있다고?>
박효연 글, 박선하 그림, 스푼북, 2023.11., 92p.

한국에서는 2018년 9월부터 전 좌석 안전벨트 의무화가 시행 됐으며 2023년 10월부터 고속도로 진입 시 안전벨트 미착용자는 CCTV로 자동촬영해서 과태료 3만원을 부과합니다. 진출입 모두 미착용 시 6만 원이 됩니다. 그리고 성인이 안전벨트를 미착용하면 3만원, 아이가 안전벨트를 미착용하면 6만원이 부과됩니다. 왜 6만원이냐고요? 아이와 보호자에게 3만원씩 함께 부과되기 때문이지요. 보호자 책임입니다.

2022년 11월 15일 기준 세계 인구는 약 80.0억 명이고 UN 회원국은 193개국, 참관 회원 2개국이 있습니다. 국제축구연맹(FIFA)에는 211개국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는 저 많은 국가들에는 재미있는 법들도 많습니다.

아시아에는 사회 질서와 공공의 안전을 위한 법이 많습니다. 유럽에서는 최근 문화재를 보존하고 동물을 보호하기 위힌 법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아메리카는 어린이를 위한 독특한 법이 많습니다. 아프리카와 오세아니아에는 자연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법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 P.20
싱가포르 ‘투표를 안 하면 투표권이 사라진다?’

싱가포르는 투표를 꼭 해야 하는 '의무 투표제'가 있는 나라예요. 의무 투표제는 합당한 이유 없이 투표를 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주는 제도랍니다. 싱가포르에서는 한 번이라도 투표를 하지 않으면 다음 부터는 선거가 열리더라도 투표를 할 수 없어요. 박탈된 투표권을 찾으려면 벌금을 내야 하지요.

법도 환경의 영향을 받는답니다. 사회 시간에 재미있는 법이 많다며 아이들이 재잘거릴 것 같은 책입니다.

* 스푼북에서 도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