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한국현대사 - 1959-2014, 55년의 기록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학교다닐 때도 싫어했던 역사를 이젠 나이가 조금씩 드는지 역사에 조금씩 관심이 가기 시작한다. 역사에 관심이 생겼지만 내가 알고 싶어하고 관심가는 부분은 고대사나 조선사가 아닌 근현대사다. (역사에서도 편독을 하는 구나~ㅎ)
학교에서도 근현대사 보다는 고대사나 조선사를 많이 배웠다. 책으로 나오는 것들 또한 현대사를 다룬 책들보단 조선사를 다룬 책들이 많은 건 사실이다.
'알쓸신잡'으로 유시민 작가님께 관심이 갔었는데 마침 내 눈에 <나의 한국현대사>란 책이 띄었다. 딱 내가 관심가지는 시대의 이야기라 고민없이 구입...

이 책은 1959-2014년, 55년의 기록이다.
왜 1959년부터 시작이냐면?? 작가님이 그때 태어나셨기 때문이란다.ㅋ
과거를 회고하고 싶어서가 아닌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전망하고 싶기에 이 책을 쓰셨다고 한다. 1959년이면 어찌보면 먼 옛날일 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는...
나에겐 아버지, 어머니 뻘은 아닌 이모나 삼촌 뻘 정도의 세대이니 과연 내가 그때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받아 들일 수 있는지 걱정도 된다.

책은 아주 쉽게 쭉쭉 읽혀 가지는 않는다.
그렇다고 너무 어려워서 책을 덮을 정도도 아니다.
단, 한 번에 다 읽기엔 좀 힘듦이 있기에 나눠 읽을 필요가있다.

책은 경제사회 이야기와 정치관련 이야기속에 작가님이 직접 보고 겪은 일들과 느낀점을 첨가해 이해하기 쉽게 풀어 놓았다.

1960년에 일어난 4.19과 5.16에 대한 이야기도 알게 되었고,
특히 4.19혁명은 우리 역사에서 처음으로 민중이 궐기(벌떡 일어나)해 권력자를 축출하고 정권을 바꾼 위대한 사건이였다고 한다.(역시 국민이 힘을 모으면 못할 게 없다) 이후 박정희가 군사 쿠데타를 일으키고 63년 제5대 대통령이 된다. 그야말로 제일 오랫동안 권력과 독재를 행한 사람도 박정희 대통령이다.

박정희 집권당시 살아온 우리의 부모님 세대는 너무 많은 억압과 자유가 아닌 자유속에서 반공교육이라는 세뇌를 받아왔고 권력을 내세워 필요에 따라 간첩으로 조작해 무고한 시민들까지 반공죄로 씌우는 일도 부지기수였다. 정녕 이런 것만이였겠는가...대통령 선거역시 권력으로 조작해 당선되고...
이게 무슨 민주주의냐고~~ㅠㅠ
5,60년대의 사회경제와 내가 알지 못 했던 시대의 역대 대통령들의 행보들을 알게 되니 좋기도 하면서 한편으론 한 숨과 씁쓸함이 밀려왔다.

내가 어릴 때 잠시나마 겪었던 일과 생각나는 말들이 있다.
'새마을 운동', '잘살아보세', 새벽녘 이장님이 새마을 노래를 틀면 부락민들이 전부 빗자루를 들고 나와 집앞 부터 동네를 청소했고 길거리 지나가다 사이렌이 울려 퍼지면 걸음을 멈추고 가슴에 손을 엊고 '국기에 대한 경례'를 했으며, 집에 가는 길에 '삐라'를 주으려고 일부러 산길로만 다녔고, 기생충 박멸한다고 체변봉투 나눠 준 일, 식목일엔 꼭 나무를 심어야했고, 또 애를 너무 많이 낳는다고 해서 '덮어놓고 낳다보면 거지꼴을 못 면한다.' '딸.아들 구별 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 '잘 키운 딸 하나 열 아들 안 부럽다.'라는 가족계획표구도 있었고, 국민교육헌장을 달달 외우고, IMF가터지고 금모으기 운동이 일어났고, KAL기 사건도 일어났고, 삼풍 백화점이 붕괴 됐고 등등 아~참으로 많은 일들이 일어났구나~.(이러고 보니 내가 나이 많이 먹은 거 같네.ㅋ)

그래도 그 시절 민주주의가 아니였을 망정 그 분들 덕에 이만큼 성장했고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유를 만끽하며 살아갈 수 있는 것도 그 시대가 있었기에 가능 했던 것이 아닐까...(그게 다 자기들의 희생과 노력, 흘렸던 피와 땀이라고 하는 어른들의 말도 틀린 말은 아닌 듯.) 나같으면 과연 잘 견디며 살아왔을까싶다.

며칠 전 영화 <택시 운전사>를 봤다.
나는 '광주민주화운동'이라는 것조차도 모르고 컸다.
어떻게 같은 국민들끼리 처참한 일을 벌일 수 있었는지 지금도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정도다. 이런일이 내가 살아 있을 때 다른 지역에서 일어났는 게 더 끔찍스러웠다. 과연 무엇 때문에? 누굴 위한 전쟁아닌 전쟁이였는가...
그러한 시대가 있었다는 것도 충격일 수 밖에 없다. 너무나도 많은 사건과 일들이 일어났기에 가슴도 아팠고 지금 내가 아무런 제제없이 자유를 누리며 살고 있는 것에 감사할 따름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우리 국민들의 희생과 노력으로 좀 더 성숙한 민주주의가 되었고 시민의식 또한 성숙해졌다. 책엔 없지만 작년 광화문 촛불집회만봐도 알 수 있다. 더욱더 성숙한 시민위식으로 후손들에게 미래를 물려줘야하지 않을까...

책을 읽으면서 점점 나와 가까운 시대의 사회경제와 사건들을 읽을 때는 빠르게 성장하는 사회가 뿌듯하면서도 여전히 부정부패속에서 터지는 사건들에 분노하고 앞으로의 대한민국이 걱정도 되면서 감정이입이 막막...ㅋㅋㅋ

나는 이 책을 근 일주일을 넘게 봤다.
조금은 지루한 면도 있었고 5,60년대를 이야기할 때는 속도도 나지 않았다.^^;;
그래서 천천히 조금씩 읽어갔는데 역시 그렇게 읽으니까 낫더라는...
400페이지가 넘고 책도 크고 글자도 빡빡해서 쉬이 읽히지는 않지만 정말 잘 읽었구나~하는 책이다. 불과 55년이라는 세월안에 이렇게 많고 많은 사건과 사고와 말도 안되는 일들이 있었다는 거에 놀랐고 알게 돼서 좋았다.

특히 마지막 '에필로그, 세월호의 비극'은 다시 생각해도 정말 분노와 분통이 터졌던 글이다. 내 머리로는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그들의 행동에 어처구니가 없었고 저들은 인간이 아니라고 인간이라면 저런 행동과 생각을 할 수는 없는 거라며 분노하게 했다. 몇십 년 전 와우아파트 붕괴, 대연각빌딩 화재, 서해훼리호 침몰, 성수대교 붕괴, 삼풍백화점 붕괴, 대구 지할철 참사도 탐욕과 부정부패로 사람이 아닌 돈을 섬기는 행태였던 그 때와 과연 뭐가 달라졌는가...
세월호 역시 부정부패, 탐욕이 만든 사고였지않은가...
참으로 가슴아프지 않을 수 없다.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할 사건이다.

책은 한 번 읽고 끝내버리는 그런 책이 아닌 듯하다.
이 책을 읽었다고 다 기억할 수는 없다. 시간을 두고 다시금 읽어봐도 참 좋은 책인 거 같다. 난 5,60년대를 다시 한 번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