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재건축 권리와 세금 뽀개기
김예림.안수남.장보원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몇년 전, 친구 엄마가 오래된 빌라가 재건축 한다고 해서 미리 사두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리고 또 최근에 재개발 지역으로 확정된 곳이 근처에 있었는데 신랑이 못내 아쉬워했다. 그러면서 "우리도 재개발 되는거 사야겠어. 한번 알아보자"라고 이야기 하였다. 솔직히 아파트 분양권에 대해서는 웬만큼 잘 알았는데 재개발, 재건축에 대한 것은 잘 알지 못하니 엄두가 나지 않았다. 그러다가 이 책을 보게 되었는데 웬걸! 재개발이 무엇인지, 재건축이 무엇인지 개념에서부터 세금까지 너무 상세히 친절하게 잘 나와 있었다.

 

이 책은 재개발 재건축에 대한 이야기를 변호사, 세무사 2분이 합작으로 써서 재개발, 재건축의 모든 것을 담아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거기다 가장 헷갈리고 민감한 세금부분까지 조목조목 어려운 부분들을 속시원히 자세하게 담아 놓았다. 사실 너무 친절한 해설이어서 친절한 금자씨~저리가라였을 정도다.

잘 모르는 이들을 위하여 그림첨부로 분양신청서,사업시행인가고시문,관리처분인가고시문 등 문서가 어떻게 생겼는지 첨부해 놓았다. 또 사람들이 사고팔때 주의할 점 등 놀라운 내용이 많았다. 이 책을 공부하지 않고서 그냥 재개발된다는 소식을 듣고 집을 샀다면 아마 후회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재개발 지역 집을 미리 산다 하여도 입주권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꼼꼼하게 알아보고 상세하게 정리하여서 주택 구매나 입주권 구매에 신중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또, 다세대 주택, 다가구 주택 조차도 헷갈렸는데 이런 부분도 상세하게 구분해 주었다. 파트 1에서는 재개발 재건축 권리를 뽀개기 했다면, 또 파트2.에서는 재개발 재건축 세금 뽀개기를 해준다. 예를 들어, 원조합원이 입주권 양도시 양도소득세를 계산하는데 장기보유특별공제 라는 것이 있는줄 처음 알았다.

이 책을 통해서 새로 알게 된 부분이 너무 많아서 일일이 다 적을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재개발 재건축에 관심이 있다면 꼭 읽어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입주권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읽어봐야 할 것이다. 부동산 카페에 보면, 재개발 재건축에 대해서 물어보는 이가 많았는데 정작 뚜렷한 답변은 들은 적이 없었던 것 같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서 많은 부분을 알 수 있었고, 아파트를 두채 받을 수도 있다는 것. 여러 예시를 들어 자세히 설명해 주어서 조금씩 더 알아가는 부분이 재미있기도 하다. 재개발에 관심있는 분들은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