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불황을 이기는 커리어 전략 - 세계 1위 미래학자의 코로나 위기 대응책
제이슨 솅커 지음, 박성현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로나가 계속 되면서 몸과 마음도 지쳐버렸다.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니 책이라도 열심히 읽어서 마음의 양식이라도 열심히 쌓아보자던 올 초 결심 또한 무색해졌다. 그러던 차, 내 눈을 사로잡던 흥미로운 책의 제목이 있었으니! 두둥. 제이슨 솅커의 코로나 위기 대응책을 다룬 <코로나 이후 불황을 이기는 커리어 전략>이었다. 이미 제이슨 솅커의 다른 책을 읽어봤던 터라 코로나와 우리 커리어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엮어서 어떤 방식으로 인사이트를 써내려 갔을 지 기대가 되었다.


코로나가 닥친 후 전세계 사람들이 한 번쯤은 걱정해봤을 본인의 커리어. 이대로 안녕한지 나조차도 의심이 들어서 걱정했다. 일상화될 것 같지 않았던 재택근무가 이제 필수 아닌 필수가 되어 버렸고, 한참 잘나가던 여행 및 항공업은 때 아닌 불황기를 맞아야 했다. 물론, 나는 여행이나 항공업 쪽에 종사하고 있지는 않지만 코로나 이전의 세계와이후의 세계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큰 그림에서 나의 커리어를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했다.


이제는 새 패러다임에 맞춰 내가 먼저 변화를 만들 타이밍이다. 살아남는 것을 넘어 성공으로 이끄는 나의 일자리 설계 전략은 어떻게 구성하는 것일까? 몇 달째 걱정만 해왔던 나의 묵은 체증이 내려가기를 바라며 첫 장을 펼쳤는데 나이팅게일의 어록이 눈에 띄었다.


"위험이 있는 곳에 기회가 있고, 기회가 있는 곳에 위험도 있다. 이 둘은 분리될 수 없다. 이 둘은 함께 한다."


위험이 다가오면 피하고 막무가내로 숨기 바빴던 나의 마음가짐과는 달랐다. 위험이 있는 곳에 기회가 있으니 위험을 두려워하지 말고 잘 잡으라는 나이팅게일의 위대한 말씀. 코로나 또한 위험 요소라지만 어떻게 보면 내가 한 층 더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그런 기회이자 발판이 될 수 있다는 의미 같았다. 이 때 더 열심히 준비하고 커리어 방향을 구체적으로 정해 성취해 나간다면 코로나가 끝난 후 나의 커리어 미래는 더 밝아질 것만 같았다.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단계적으로 커리어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침을 준다. 잘 숨고 도망치는 것 또한 커리어 쌓기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신박했다. 불황 속에서 우리는 충분히 성장할 수 있는 선택지가 있고 잘 준비하고 도망치고 쌓아올리고 돈이 돈을 벌게 하고 내 선택지를 재평가하며 불황에 대비한다면 코로나 이후의 커리어는 큰 문제가 될 것 같지 않았다.

불황을 감지하는 법은 경제학자들만 할 법한 어려운 일인 줄 알았는데 연준의 성명서, 실업률, ISM 제조업 지수를 잘 읽을 줄만 한다면 평범한 사람도 언제 불황이 닥칠지 가늠할 수 있다고 한다. ISM 제조업 지수가 50 미만이거나연준이 금리를 인하하고 실업률 상승이 4개월 이상 진행된다면 불황이 왔다는 표시이다. 이 수치를 기준으로 두고 보자면 우리는 경제 침체기였는데 코로나 때문에 더 큰 경제 침체기를 맞은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 내가 선택지를 갖기 위해서는 SWOT 분석이 필요한데 내부와 외부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을 확인해 강점과 약점을 제대로 파악하는 일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무엇을 더 강화하고 무엇을 더 집중해야 할 지 한 눈에 보고 파악할 수 있다.

1.준비하라.

불황이 왔을 때를 대비해 무엇을 더 하고 싶고 무엇을 하고 싶지 않는 지 자문해야 한다. 경기가 어렵다는 학교에 남아서 경기가 좋을 때까지 전도유망한 공부를 더 이어나갈 수도 있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커리어와 연계된 스킬을 온라인 강의를 통해 배울 수 있다.

2.견뎌라.

실직을 하지 않는 것도 능력이다. 자기 자리를 고수하고 견뎌내는 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니다. 회사에서 자신이 독보적일 수 있는 면모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크게 어필하는 것이 맞다. 회사에 꼭 필요한 직원이 되어 자기의 자리를 고수하는 것도 필요하다.

3.숨어라.

경기가 살아날 때까지는 학교에 남아 있거나 학교로 돌아가 자기 계발을 하는 것도 전략이다. 불황에 강한 산업을 찾아 안전한 일자리를 얻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면 AI나 교육, 의료 등 코로나 위기가 닥쳐도 결코 수요가 줄 지 않는 산업을 노려야 한다.

4.도망쳐라.

망해가는 회사나 산업은 먼저 벗어나야 한다. 같은 업종이라 하더라고 회사에 따라 미래가 밝을 수도 있고 밝지 않을 수도 있다. 더 발전해 나가는 업종으로, 회사로 이직을 해서 본인의 몸값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다. 새로운 것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5.쌓아올려라.

트렌드와 기술은 계속 변한다. 이에 맞춰 공부하고 기술을 쌓는 사람들을 사회는 더 원할 것이다. 커리어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치 있을 수 있도록 계속 기술을 쌓거나 그렇지 않으면 자신만의 사업을 구축해야 한다.

6.투자하라

자기 자신에게, 자신의 자녀에게, 미래의 전도유망한 사업 및 회사에 투자를 해야 한다. 지금 당장 돈이 아깝다고 가만히 손놓지 말고 투자를 적재적소에 해야 그보다 더 큰 결실을 맛볼 수 있다.

코로나 이후 불황을 이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위의 6가지 모두 활용하라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위의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자신의 길을 창조해 나가면 된다.

일단 나를 돌아보자니 코로나 위기 속에서 열심히 내 자리를 고수하고 있고 번역 수업을 듣는 등 내 자신에게 스스로를 쌓아올리는 투자를 하고 있으니 제이슨 솅커의 조언을 어느 정도는 실행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내가 가라앉는 배에 있는 지, 뜨고 있는 비행기에 있는 지는 꼼꼼이 분석해 본 후 도망쳐야 할 때, 제대로 도망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모로 걱정이 많고 답답한 시기이다. 손을 놓고 있지 말고 자신의 미래를 위해 이 책을 투자해 보는 것은 어떨까?

투자하라!의 첫 번째 시작이 이 책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