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꿈을 그리다 - 반 고흐의 예술과 영성
라영환 지음 / 피톤치드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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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 고흐는 네덜란드 출신의 작가로 주로 남 프랑스에서 활동했다. '별이 빛나는 밤'와 같은 예술적 감성이 넘치는 작품들로도 유명하지만 다혈질이라 자신의 화에 못이겨 스스로 귀까지 자른 괴짜 화가로 알려져 있다. 사람들에게 그런 괴짜 이야기가 더욱 자극적이고 보다 더 이목을 끌다 보니 반 고흐의 실제 이면과 숨겨진 스토리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숨겨져 있다.

이 책은 반 고흐에 대한 선입견을 과감히 깨뜨리며 그의 따뜻한 인간성과 종교에 대한 깊은 소명을 중점에 두었다. 책 저자가 그의 발자취를 직접 따라가며 진지하고 통찰력 있는 해석을 했다는 점에서 여느 다른 책들과 차별성이 있다. 이 책은 1부: 반 고흐 해석의 난점들, 2부: 반 고흐가 되어 반 고흐를 보다, 3부: 반 고흐의 예술과 영성으로 총 3부로 나뉘어 독자들과 여행을 시작한다.


1 부에서는 반 고흐를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들, 스스로 자신의 귀를 잘랐는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어 정신병원에 갔는지, 마지막 그림에서 자신의 그림을 암시했는지, 기독교를 떠났는지에 대한 4가지 주제에 대해 깊이 알아보며 반 고흐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 잡고자 심도 있는 해석이 담겨져 있다. 2부는 시간적 순서 대로 반 고흐 탄생부터 가족 이야기, 화상으로서의 삶과 교사를 걸쳐 목사를 꿈꿨지만 꿈이 좌절되고 그림으로써 영성을 실천하고자 한 이야기 등 한 번도 듣지 못한 그의 삶에 대해 제대로 알아볼 수 있으며 마지막 3부에서는 고흐의 걸작에 담긴 의미를 종교적 관점에서 해석해 반 고흐를 '슬픈 것 같지만 기뻐하는 삶을 추구했던 화가'로써 마무리한다.

이 책이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반 고흐에 대한 해석을 독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게 기술되었다는 점과 그의 예술 작품들을 삽화로 함께 소개해 주어 작품을 함께 해석하는 재미를 주었다는 점이다. 책 한권이 스스로 반 고흐 전시 큐레이터가 되어 찬찬히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는 점에서 반 고흐에 관심 있는 자라면 꼭 읽어봐야 할 필독서 느낌이다.

첫 번째 파트를 읽으며 꽤나 놀랬던 사실은 반 고흐가 사실 자신의 귀를 자르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자신의 귀를 잘랐고 그의 자화상을 실제로 그렸다는 점에서 반 고흐는 괴짜 화가로 유명했다. 하지만, 앞뒤 정황을 봤을 때 반 고흐는 귀를 스스로 자를 이유가 없었으며, 스스로 귀를 잘랐다는 이야기도 사실 친구였던 고갱의 주장이였다고 한다. 잘못된 이미지를 부여하여 광기 어린 신화를 입혀 혹여나 반 고흐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선입견을 가질 수 있을 거라 생각한 저자의 용기 있는 해석이었고, 저자의 합리적인 추론을 따라가 보다 보니 충분히 설득력이 있었다.

반 고흐가 고집이 세고 타협할 줄 모르는 사람이기는 했지만 미치광이라는 것은 과대 해석이라는 학자들의 이야기들이 있다. 정신병이 있는 사람치고는 너무 평안하게 열정적으로 그림 작업을 했으며, 당시 반 고흐를 치료하던 의사도 '간질 발작' 정도로 진단을 내렸다고 한다. 스스로 귀를 잘랐다는 소문만으로 주변 사람들은 반 고흐를 멀리하고 싫어했으며 테오에게 보낸 편지를 보면, 그런 사람들의 적대감에 반 고흐는 고립감을 느끼고 힘들어 했다. 그런 사람들을 떠나 자신의 작업에 좀 더 집중하고 건강을 회복하고자 병원에 들어가 개인 화실에서 그림 작업에 집중했던 것으로 저자는 보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까마귀 나는 밀밭' 작품에서 반 고흐가 자살을 암시했고 불행한 삶을 담아냈다고 하지만 그가 테오에게 보낸 편지를 보면 그림 속 까마귀는 새로움의 전조를 알리는 새였다. 나 또한, 처음에 그 그림을 봤을 때 반 고흐의 어둡고 광적인 모습이 까마귀 떼로 형상화되었나 했는데 앞 뒤 정황과 상황을 이해해 볼 때 그는 당시 절망에 빠져 있던 것이 아니였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반 고흐 삶의 발자취가 돋보인다. 반 고흐는 아버지가 목사였으며, 중산층 가정의 자녀로 상대적으로 유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책 읽기를 좋아했고 조용하지만 친절하며 정이 많았다고 한다. 어린 시절 작품들을 보면 타고난 천재성으로 그림을 잘 그렸다기보다는 엄청난 노력으로 자신만의 화풍을 설립한 노력형 화가라는 결론에 신빙성이 있다. 반 고흐는 아트 딜러로써 첫 사회 경험을 헤이그에서 시작한다. 이런 화상으로써의 경험이 그의 예술 세계의 기반을 잘 다져주었고 무슨 그림을 좋아하고 그리고 싶은 지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했다. 아트 딜러로써 꽤 많은 돈을 벌으며 승승장구했지만 돌연 그는 그림 파는 일에 흥미를 잃고 교사로써의 삶을 시작한다. 그리고 교회와 종교에 대한 사랑으로 목사가 되기로 결심했지만 여러 이유로 네덜란드 및 벨기에 신학교에 입학하지 못한다.

반 고흐는 새로운 삶의 목표를 찾기 위해 노력했고 그 것이 바로 그림이었다. 복음을 널리 전파하고 싶어했었지만 대신 세상에 가난한 사람들을 그림으로 드러내어 연약하고 상처 받은 사람들에 대한 세상의 의무를 일깨우고자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반 고흐의 <복권 판매소>, <이탄을 지고 가는 연인들>, <목수의 작업장과 세탁장> 등 지금 반 고흐의 화풍과는 사뭇 다른 느낌의 작품들에서 그가 외치는 세상의 의무를 느낄 수 있었다. 또한, 무미건조하게 객관적으로 똑같이 그려내는 그림보다는 메세지와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그는 생각했다. 대상의 표현보다는 본질에 집중하고자 하는 그의 노력이 그만의 독창적인 화풍을 창조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었다. 미에 대한 그의 올곧은 신념과 지속적인 배움을 통해 본질을 간파하는 시대의 걸작들이 탄생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반 고흐와 고갱과의 관계가 정말 궁금했다. 서로 다른 배경과 견해를 가진 두 화가가 예술 공동체에서 함께 활동을 하고 결국 오해가 점철되어 둘 사이가 멀어지고 마는데, 반 고흐는 고갱을 꽤 좋아했던 것으로 느껴진다. 반 고흐는 <반 고흐의 의자>와 <고갱의 의자>를 그렸는데 그 분위기가 사뭇 달랐다. 고갱의 의자는 좀 더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풍기는 반면 반 고흐의 의자는 소박하며 노동자의 냄새가 난다. 반 고흐은 두 사람을 의인화해 그림에 담았고 고갱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해 그림을 그린 것이라 보고 있다.


혹자는 반 고흐가 기독교를 떠나 모더니즘을 추구했다고 한다고 말하지만 그의 대표작들에는 기독교적 의미가 많이 숨겨져 있다. 반 고흐하면 유명한 작품이 <해바라기>인데 그는 해바라기에 유독 자부심이 컸고 그가 마주친 현실과 생각에 따라 해바라기를 그리는 형식이나 색상에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파리에서 그렸던 해바라기는 슬픔을 담아 바닥에 놓인 채 꽃잎이 시들고 줄기가 잘려진 채로 그림을 그렸고, 아를에서는 강렬한 노란색을 사용해 보다 생동감 있는 해바라기를 그렸는데 이 때 그렸던 해바라기는 희망이자 기쁨이였을 것이다. 성경에서는 그리스도를 해바라기로 나타내었는데 고흐는 이런 기독교적 영성을 삶을 살아가는 내내 추구했다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별이 빛나는 밤>에서도 종교적인 소재가 돋보인다. 마을 중앙의 교회, 사이프러스 나무, 올리브 동산, 그리고 밤 하늘의 별 모두 종교적 상징이라고 볼 수 있는데 지상에서 하늘까지 맞닿아 있는 사이프러스 나무와 교회의 종탑은 영원에 대한 고흐의 갈망이며, 하늘에 빛나는 열 두 개의 별은 예수의 열 두 제자를 의미한다고 한다. 아름답고 신비스러운 밤 하늘과 마을을 담은 작품이라고만 생각했는데 곳곳에 숨겨진 종교적 메세지가 있다니 신기했다.

반 고흐는 '슬픈 것 같지만 기뻐하는 삶을 추구했던 화가'로써 자신의 종교적 영성과 소명을 이루기 위해 그림을 통해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켰다. 세속적 금욕주의와 직업적 소명설을 주요 특징으로 꼽던 칼뱅주의적 사고관 아래 주로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치유와 노동하는 삶을 그려왔던 노력형 천재 화가로써 그를 더 가까이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서민들의 삶을 공감할 줄 아는 그의 따듯한 마음을 느끼고, 반 고흐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선입견을 모두 없앨 수 있었던 소통의 기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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