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문상담 - 서울아산병원 의료진이 말하는
한정희 지음, 권순억.김범준 감수 / 드림널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자와 가족'을 위해 쉽게 쓰인 전문상담서가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저는 뇌졸중에 대해서는 '이론적으로는' 알고 있었지만, 사실 누군가 물어본다면 명확하게 전달할 정도의 지식이 정리되었다고 자신있게 이야기하기 어려웠어요.

그런 부분에서 이 전문상담서는 '서울아산병원 뇌신경센터 의료진' 이 알려주는 신뢰도 높은 내용을 담았다고 해서 기대가 컸어요.

전문상담서라 해서 어렵게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임상에서 환자와 가족들과 의료진이 나눌만한 내용을 대화형식으로 풀어가기 때문에 질문과 답을 통해 정보들을 습득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중간중간 실제 사례에 대한 이야기도 담겨 있어서 친근하게 와닿기도 했어요.


이 책을 보면서 좋았던 포인트들을 나눠보고 싶어요!



✅대화형식을 통한 구성으로 '경험을 재구성하다'

아픈 곳이 생기면, 질환에 대한 궁금증에서부터 내가 받을 검사, 치료에 대해 많이 궁금해지죠. 그리고 뭘 알고 있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해주기 전까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더군다나 치료 후에는 이전과는 다른 생활을 해야할지, 어느정도까지 괜찮을지 모르기 때문에아주 사소한 부분부터 궁금한게 많아지는데 퇴원 후 매번 물을수도 없죠..

이 책을 읽으면서 '왜' 에 대한 답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경험에서 우러나와 '정말 환자들에게 필요한' 이야기들을 담으려고 하셨구나, 느낄 수 있었어요. 아무래도 환자와 가족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간호한 전문간호사가 집필한 내용이라 더 생생했던 것 같아요.




환자와 보호자의 입장에서, 그리고 그들을 간호한 간호사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게 쓰인 책으로 실제 사례들로 뇌졸중 환자와 환자의 보호자의 이야기도 들으면서 이런 경우에는 나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까 고민도 들었어요.


만약, 내가 이 환자의 보호자였다면.. 난 어떻게 해야할까, 어떤 도움을 요청해야할까도 생각하게 되었어요. 정보만 있었다면 '그렇구나' 하고 넘어갔을텐데, 사례가 들어가니 좀 더 와닿기도 했어요.

✅그림을 통한 '쉬운 이해'

뇌졸중이 있는 환자의 뇌 MRI 나, 뇌혈관조영술 검사에 대해 무엇을 봐야할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잘 모르고 사실 그냥 설명으로만 듣는게 대부분이죠.

좀 더 친절하게 시술은 어떻게 진행될지, 검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림으로 본다면

머릿속에 그려지니 조금은 덜 불안하지 않을까 생각해봤어요.

그래서인지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그림이 많이 들어가있어요.

시각적으로 확 눈에 들어오니 머리에 더 잘 들어오고, 재활 방법도 그림으로 나와서 바로 보면서 따라하게 되더라구요


특히 좋았던 부분 하나는, 약에 대해서 사진이 잘 나와있어서 실제 환자라면 내가 먹는 약의 이름뿐만 아니라 생김새로 기억하시는 분들에게는 '아, 이게 이거구나' 혹은 '이렇게 생겼구나' 알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친절✨



마지막 부록으로 '뇌'에 대해 기본적이지만 알차게 공부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뇌의 구조에 따라 담당하는 기능을 아는 것만으로도 뇌의 어떤 부분에 손상이 있다. 라고 설명을 들었을때, 그럼 어떤 기능에 영향이 있을지 연관지어 생각해볼 수 있으니까요!




가만 생각해보면, 뇌졸중 질환이 결코 먼 일이 아닌것 같아요.

제 친인척 중에도 뇌졸중으로 고생하신 분도 계시거든요..

사실 뇌졸중에 대해 쓰인 책이지만 뇌졸중이 심장질환과도 연관이 있고,

또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위험인자들 관리에 대해서도 쓰여있기에

여러모로 1 가정 1 책이 있으면 조금은 든든할 것 같습니다.

😶‍🌫️ 개인적인 경험상 가족이 의료진인 경우.. 아무리 의료진이어도 가족이 하는 이야기는 잘 듣질 않는 것 같아요. 같은 이야기도 가족이 아닌 의료진이 하면 또 아주 잘 수긍하게 되기도 하더라구요.. 🥲

그래서 이 책이 뇌졸중에 대해 가족력이 있거나, 걱정되고, 뇌졸중에 대해 궁금한 모든 이들에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 본 게시물은 드림널스 서평단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