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5학년 공부사춘기 - 초등5학년 감정코칭이 공부주도력을 결정한다
김지나 지음 / 북하우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4학년이 되는 아들

점점 자기 주관이 뚜렷해지면서

이제 슬슬 사춘기가 시작되는구나 생각했죠

남들은 빠른 것 아니냐고 하지만

각자 집안의 환경과 아이의 기질에 따라 다른거니

그냥 내 아이에게 집중하자 마음을 다 잡은 찬라

딱 이책이다 라고 눈에 들어왔어요


초등 5학년 공부사춘기

초등5학년 감정코칭이 공부주도력을 결정한다


는 문구가 확 와닿더라구요

제가 요즘 아이에게 계속 얘기하는 것이

너가 화나는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그걸 생각하고 화를 내라고

무작정 다 화를 내면 어떻하냐고 말을 하고 있거든요


일단 책의 순서를 먼저 볼께요

 

공부방법에 대해 얘기할 꺼라 생각이 되시겠지만

일단 아이의 학습관 잡아주기부터 시작되었어요

 

 

이 시기는 사고의 전환 뿐만 아니라 주도적인 감정 표출도 함께 시작되는 시기인데요

"머리가 굵어 지더니" 란 소리를 들은 아이와

"그런 생각을 다 하다니 제법인데" 란 소리를 들은 아이는

스스로 느끼는 자존감의 큰 차이를 보인다고 하네요

진짜 자기주도학습은

"네 생각이 맞아 그런데 말이지 이런 상황이라면 어떨까?"

하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아이들에게 훨씬 잘 이루어진다네요


저도 지금은 이런 말을 잘 쓰는데요

제가 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안도감도 들지만

과연 시간이 지나도 이 얘기를 내가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들었네요 ㅠㅠ


2강에선

공부를 잘하기 위해 필요한것은

인내심과 성실함 이라고 하네요

초등5학년 때 꼭 만들어주어야 하는 학습환경에는

긍정적인 학습동기부여

학습을 이끌어갈 힘 길러주기

못하는 것보다 잘하는 것에 집중하기

라고 하네요

못하는 것보다 잘하는 것에 집중하기가 젤 어렵네요 ㅠㅠ


이 책에선 대주제가 끝날 때마다

더 깊이 알아보는 Q&A 코너가 있는데요

우리가 가려워 하는 부분을 구체적 예시로 해결방법을 제시해주셔서

속이 시원했어요

 

공부도 공부이지만

이제 고학년이 되면 특히 남자아이들은

친구에 좌지우지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5강에서

친구는 절대 권력 네 마음을 보여줘 라는 제목으로

자기에게 맞는 친구를 찾게 도와주는 방법

친구와의 사이에서 일어난 일을 어떻게 해쳐나갈지의 개입정도

등을 알려주네요

 20년동안 현장에서 느낀고 터득한 것을

적은 내용이라 신뢰가 팍팍 가는 책이였어요

 

이 책은 맘이 흔들릴 때마다 두고두고 읽어봐도

괜찮은 책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무상으로 제공받고 쓴 솔직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