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 인문학 - 인류의 지혜를 찾아 떠나는 인문학 대모험! 세계 인문학
Team. Story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아이들도 경제에 관해서 어느 정도 이해를 하고 경제에 관해 지식을 넓혀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는데 막상 경제에 문외한인 난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할 지 몰라서 일단 아동 경제 도서들을 읽고는 그 책이 괜찮으면 아이들에게 읽어보라고 권해 왔었다. 그러나 역시나 어른들에게도 어렵게 다가오는 경제가 아이들에게도 쉬울 리가 있나. 몇 페이지 읽다가 이해가 잘 안된다고 그만 읽기 일쑤였다. 그러다 이 책이 호기심이 넘치는 아이들의 시선에서 풀어낸 재미난 만화를 통한 경제 이야기책이라고 해서 아이들에게도 내게도 좀 더 쉽게 다가오지 않을까 싶어서 읽어보았다.


 이 책은 올드스테어즈의 두 권의 인문학 시리즈 중 한 권으로,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출판된 책인데 나처럼 경제 용어에 대해 어렵게 느끼는 어른들이 읽기에도 좋은 것 같다. 아이들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어려운 분야들을 쉽게 풀어내기 위해 만화 학습 도서들을 많이 출간하는 올드스테어즈의 책, 특히 Team. StoryG가 만들어낸 책이라서 더 읽고싶었는지도 모른다.

 이 책은 단순히 세계 경제만을 다루는 게 아니라, 세계적 경제흐름들과 당시 사건 및 사고들을 다루면서 좀 더 경제 용어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위 차례를 보면, 이 책은 총 26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물물교환부터 현대 경제까지 돈의 역사 속에서 화폐의 본질을 알게 하고 세계에서 일어난 온갖 인문학적 사건과 함께 다양한 경제 용어를 알려주고 있다. 차례를 처음 보고, 정말 내가 모르는 경제용어들이 많구나라고 생각되었는데 책을 읽다보니 내가 알고 있는 사건들로 경제 용어들을 풀어내니 정말 이해하기 쉬웠다.

메디치 효과, 금본위제, 바터무역 등 정말 내가 몰랐던 수많은 경제 용어들이 튀어나오니 처음에는 큰일났다 싶었다. 이게 무슨 말들이야? 하면서 읽어내려가다보니 이야기를 읽으면서 궁금한 부분들을 호기심어린 아이들의 시선으로 질문을 던지고 그것에 대해 설명해주는 부분들이 있어서 좀 더 쉽게 이해되지 않았나싶다.

그리고 마냥 글밥만 있는 아동경제도서를 읽다가 자꾸 중단해서 더이상 관심을 두려하지 않던 아이가 이 책을 펼쳐보면서 읽기 시작했는데 재밌어서 끝까지 읽을 수 있을 것 같다고 한다.

  아이가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아이와 함께 이야기할 거리가 참 많아질 것 같다. 경제용어도 물론이거니와 세계적 경제 흐름과 역사적 사건들에 관해서도 생각을 나눌 수 있지 않을까?

  나의 욕심일 지도 모르지만, 이 책을 통해 아이의 경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세계관이 조금이라도 넓혀지길 바란다.


* 이는 네이버 미자모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