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은 존버 중입니다 - 자존감, 관계, 감정에 휘둘리는 십 대를 위한 마음 처방전 알고십대 1
웰시 지음 / 풀빛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나의 고민거리 중 하나는 사춘기에 접어든 내 아이와 어떻게 잘 버티고 잘 지낼 수 있을까이다. 분명히 나도 십대때 사춘기를 거치면서 휘몰아치는 감정을 어찌할 바 몰라 힘들어했던 때가 있었건만 요즘의 나는 그 모든 걸 잊어버린 듯 아이와 자꾸 부딪혀왔다. 아이에게 자꾸 요동치는 감정의 소용돌이를 어떻게 다루고 표현해야 할 지 말해줘야 하는데 그러지 못함에 답답해하던 때 눈에 이 책이 들어왔다.

네이버에서 재밌게 봤던 "웰시네 부부 에세이"의 웹툰 작가 웰시가 이 책의 작가이며 심리상담사라는 사실에 더 흥미를 가지고 보게 된 것 같다.

  작가는 일단 요즘 유행하는 용어인 존버(존* 버티기)를 "존중하며 버티기"라는 표현으로 바꾸면서 사춘기인 아이들이 무작정 혼자 버텨내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십대 시절의 이야기와 함께 힘들때 어떻게 자신을 다독이며 버틸 수 있을 지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그리고 확실히 웹툰 작가 웰시의 그림이 이 책의 포인트 중 하나인 것도 이 책에 재미를 더한다.

  목차를 보면, 10대 시절 가장 고민거리이고 힘든 점들을 잘 나열해 놓았다. 내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아 내가 싫어, 자꾸 부정적인 감정만 나타나, 친구들과 잘 지내기가 왜이리 어려운지, 부모님과의 관계가 점점 어색해져 등의 마음을 열거하고 마지막에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오늘도 버티기"로 끝을 맺고 있다.

  사실, 이 책은 나보다 우리 아이가 먼저 읽었다. 읽고난 후 엄마에게도 무조건 꼭 읽어보라고 신신당부했다. 그래야 자기가 어떤 마음 상태인지 알고 자기를 이해해줄 것 같다고. '참, 못난 엄마였구나'라는 생각이 떠오르며 이 책을 펼쳤던 것 같다. 그런데 책을 읽다보니, 이건 꼭 10대에게만 해당하는 게 아닌 듯 요즘 많이 힘들었던 내게도 너무도 큰 위로를 안겨주었다.

"마음 껏 힘들어해도 괜찮아."

"울고 싶을 땐 마음 놓고 울어도 돼."

"화가 나는 건 당연해."

"네가 유약한 게 아니라, 누구라도 힘들 만해."

"힘들 땐 충분히, 마음껏 힘들어하렴."

              - 169쪽 / 내 마음은 존-버 중입니다


  이 힘든 시기를 "네 마음을 존중하며" 지나갈 수 있기를!


* 이는 네이버 미자모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