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독서토론 교과서 - 하브루타의 질문에 디베이트가 답하다
이은주 지음 / 라온북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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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작성글 하브루타 독서토론~
pretty424
2019.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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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브루타 독서토론 교과서
[도서] 하브루타 독서토론 교과서

이은주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첫째 때 어렸을 때 유대인식 육아 교육법이 유행해서 관련 서적이 많이 나왔었는데 이건 한번씩 계속 돌고 도는 듯 하다 그만큼 세계적으로 잘난 유대인들이 많아 그런거 겠지
하브루타란 말도 모르는 사람이 없을거다
: 공부하는 파트너를 가지는 것, 유대인들의 오래된 대화 법, 짝을 지어 질문하고,대화하고,토론하고 논쟁하는 것

이 책을 본 순간 하브루타, 독서토론 두 관심 단어가 들어 간 책이다 보니 읽어 보고 싶어 진 건 당연!!
10여년 동안 하브루타와 디베이트 학습을 진행하며 엄마표 영어로 두 자녀를 국제고로 진학시킨 저자! 하브루터, 디베이트, 독서지도, 엄마표 영어, 자기주도 학습 경험을 엄마들과 공유하는 마음에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흠...하브루타 디베이트 뿐 아니라 엄마표 영어 에다 두 자녀 모두 국제고를 ... 흠 대단한 엄마가 적은 또 다른 하나의 대단한 책인 걸까?? 두 아이들이 타고난 게 대단한 것일까?
3장까지는 왜 필요한지 어떻게 하는지에 관한 설명이라면 4장과 5장은 구체적인 책을 제시하고 하브루타 독서토론 예시들로 구성되어 있다

독서만 제대로 하기도 사실 어렵다 적어도 나에겐. 그리고 토론이란 것 훨얼씬 어렵다 그런 교육을 받고 자라온 세대도 아니고 평상시 조리있게 똑 떨어지게 논리적으로 말을 잘 하지도 못한다 그런 내가 독서 토론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답(?) 아님 팁을 찾고 싶었다
결론만 말하자면 아~ 쉽지 않겠구나^^:; 였다

?*고등학교 때 깊이 있는 독서 할 여건이 안되기에 그 전에 힘 써야 한다
*스스로를 객관적인 제3자의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아이와 관계에서도 지나친 밀착, 자신과싀 동일시 하지 않고 하나싀 인격체로 제대로 바라봐야 한다 : 너무나 당연한 말인데 실제로 쉽지 않다
*나의 쓸모를 아이들에게서 찾지 마라
*행복한 가정은 모두 비슷한 이유로 행복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 :소설 안나 커레리나 첫 문장 ㅡ이 소설이 이렇게 시작했던가??
*가정이란 든든하고 따뜻한 울타리 안에서 잡초가 아닌 내 아이에게 걸맞은 이름을 찾아주는 것이 진정한 부모의 역할이다
*스스로 하는 질문은 사고력을 키워준다
*디베이트의 효과
:논리적 사고력 향상, 다양한 각도에서 사물 바라보는 능력 향상, 경청 능력 길러김,자료수집 능력 향상, 감정 조절 능력 향상
*씹지 않고 삼키는 독서는 안 된다 : 독서 후 타인 앞에서 내용 발표, 관련 질문하고 대답해야 는 목적있을 때 더 집중해서 읽는다
*초등 고학년 될수록 다독보다는 정독
*처음 하브루타 때는 그림책으로 한다
*때에따라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을 달리한다 : 아이들이 주제와 동떨어진 디베이트식일때는 폐쇄형 질문으로 방향 틀어주기
*대화의 주체는 아이가 되어야 겠지만 그것을 연결하고 배움으로 확장 시켜주는 역할은 부모가 해야 한다 ; 이놈의 부모 노릇은 끝이 없구나
*질문은 사고의 출발점이다 질문 능력은 이해하는 것만으로 길러지지 않고 충분햐 연습을 통해서이다
*질문 만드는 3단계 방법
1ㅡ생각대로 질문
: 생각나는 대로 마음껏 질문을 적는다
2ㅡ육하원칙에 의해 사실 질문관 상상 질문
:육하원칙 요소에 가정과 유추을 더해 상상 질문
3ㅡ나 또는 우리와의 관련성 찾아 질문
~~~>이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질문을 만드는 사고의 틀이 형성된어 더욱 차원 높은 질문을 만들 수 있다.
*1ㅡ2년에 금방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이를 성장시키려면 부모가 그만큼 뼈를 깎는 노력을 기울여야만 가능하다
:ㅠㅠ 시작하기 두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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