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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 없는 아이 느리게 읽는 그림책 1
박밤 지음 / 이집트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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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입 없는 아이> (박밤 그림책)

 

  ‘차별은 나쁘다는 명제에는 대부분의 사람이 동의할 것이다. 그리고 선량하고 평범한 시민들은 나는 차별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나도 그러했다. 이 책은 스스로 선량하다고 믿는 많은 사람들에게 정말 마음 깊이 그러하냐는 불편한 질문을 던진다.

  차별하지 않는 자세를 소극적으로 실천하기는 쉽다. 겉으로 드러나는 차별, 누가 봐도 나쁜 행동을 하지 않으면 된다. 좀더 적극적인 실천을 하는 것은 품이 든다. 먼저 알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어떤 것이 미묘한 차별이 될 수 있는지 보는 눈을 넓히는 공부가 필요하다. 잘 아게 되었다면 행동을 취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편견과 차별을 받는 다양한 소수자를 위한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 소수자 인권 보호에 대한 글을 인터넷으로 공유할 수도 있다. 또 꾸준한 관심을 통해 관련된 청원에 동의하거나, 탄원/서명에 참여하거나, 입법예고에 의견을 남기는 사람들도 있다. 나는 이러한 수고나 품이 드는 일이 생길 때 내 기준에서는 기꺼이 참여하는 편이었기에 스스로를 나름대로 좋게 평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 번 뜨끔한 마음이 드는 것을 감출 수 없었다. 이야기의 시작은 이러하다.

  “내가 열두 살 때였지. 그때도 지금처럼 단풍이 들기 시작했어.”

  얼굴도, 상황 설명도 없이 갑자기 주인공 (재인)’가 과거를 떠올리는 이야기를 들으며 바로 이야기 속으로 함께 들어가는 기분이 든다. ‘는 전학을 온 첫날 결석한 친구의 옆자리에 앉게 된다. 그런데, 결석한 친구 이 어떤 아이인지 새로 사귄 친구에게 물으니 새로 사귄 친구는 아무 표정도 없이 입 없는 아이.”라고 말한다.

  그때부터 는 겁이 나 그 아이가 학교에 오지 않길 기도했는데, 정말 그 아이가 다음날 학교에 오지 않는다. ‘는 미안한 마음으로 집에 와서, 꿈을 꾸게 된다. 꿈속에서 는 어딘가 이상한 사람들을 만나, 그 사람들이 자기 때문에 울음을 짓는 이유를 알아가며 자신이 어떤 차별을 하고 있었는지 깨닫게 된다. 어떤 사람들이었고, 그들과 한 대화가 무엇이었는지 알고 싶다면 꼭 책을 사 보기를.

  ‘를 따라 가는 꿈속 여행이었지만 마치 내 무의식 속 감춰두었던 차별을 하나씩 들추어내는 기분이었다. 차별과 편견을 하지 않는다고 여겼던 나 역시 사실은 나와 어딘가가 다른 사람들에 대해 거부감을 나도 모르게 가지고 있던 게 아닐까. 겉으로 잘해줄 수는 있어도, 아주 똑같이 대하지는 않았던 게 아닐까. 예를 들어 지나치게 배려하고 도와주려고 하면서, 막상 몸이 닿는 것을 꺼려했다든가. 나도 초록 방에 있던 입 없는 아이의 손을 아무 거리낌 없이 따뜻하게, 덥석 잡고 웃어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소중한 사람과 속내를 나누며 함께 읽고 싶은 책이었다. 종이로 된 실물 책도 좋았지만, 유튜브로 나긋나긋 읽어주는 책 영상 또한 강렬했다. 영상도 꼭 보길 권한다. , 그림에 소질 없는 누군가가 낙서를 한 듯한 단순하고 삐뚤빼뚤한 삽화가 오히려 상상력을 자극했다. 올해 읽은 책 중에 가장 강렬하게 마음 속을 두드리고 간 책이다.

(출판사 서평단을 지원하여 받아본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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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잘재잘 그림책 읽는 시간
김여진.최고봉 지음 / 단비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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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잘재잘 그림책 읽는 시간! 제목과 표지가 참 매력적인 책이다.

김여진 선생님이 쓰신 1부와 최고봉 선생님이 쓰신 2부의 색깔이 다르면서도 어우러져 쉽게 잘 읽혔다. 요즘 책 읽는 입맛(?)이 통 없었는데 이 책을 읽고 왠지 다시 책들의 문을 열어보게 됐다.

1부는 작가 특유의 생생한 묘사로 그림책 속 장면을 우리 생활 속의 어떤 장면이나 고찰, 다른 영화 등과 엮어 흥미진진하게 소개한다. 교실 속 아이들의 이야기, 선생님이 그 때 느꼈던 감성이 퐁퐁 솟아나듯, 오감으로 느껴진다. 책을 읽고 나서 여운을 이어 아이들과 함께한 2차 창작 결과물들이 귀엽고 매력적이며 때로는 짠하고 울컥했다.

2부는 1부도 그랬지만 더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는 그림책을 만날 수 있다. 그 책을 쓴 작가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그림책을 작가의 특징과 연결지어 소개하고 있다. 특히 그림책을 처음에 어떻게 만나야 할지, 그림책 수업은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고민인 선생님들이 많은데 걱정없이 쉽게 풀어갈 수 있는 활동 아이디어들이 있다. 수업 장면에서 활동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제시하여 실제 운영에 도움이 될 것 같다. 활동 중 일부는 슬로리딩과도 통하는 바가 있는 것으로 나는 읽었다.

이렇게 마음이 가득 담긴 따끈따끈한 책을 예약해서 받을 수 있어 기뻤다. 언젠가 친필 싸인도 받을 수 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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