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 이야기 33가지 -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을파소 삼삼 시리즈 17
김문정, 차윤선 지음, 서춘경 그림 / 을파소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과학과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자연이 주는 소중함을 잊은 채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진이나 황사 폭설 등을 겪고서야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시점에서 우리는 이런 재해가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지 어떤 재해들이 있는지 자연재해가 가져오는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은 무엇인지 등을 어린이의 눈높이로 알기쉽게 설명해져 있어 좋았답니다. 중간중간 알쏭달쏭 퀴즈 코너가 있어 자칫 무거울 수 있는 내용을 호기심있게 볼 수 있었네요
크게 세 단락으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
Ⅰ자연이 일으키는 재해
자연재해란 자연현상에 사람이 목숨을 잃거나 재산 피해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자연재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이유등을 지구촌 곳곳을 찾아가 이유와 원인에 대한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어 우리가 겪을 수 있는 상황에 대처 할수 있게 잘 설명되어져 있네요
얼마전 떠들썩 했던 아이티 사건으로 많은 사람의 목숨을 잃고 무너져 내린 건물 때문에 많은 피해를 입어 가슴아픈 사건이 아닐 수 없었지요
이처럼 우리도 이제는 위험속에서 살고 있는거나 다름없는데요 지진이 일어나는 이유 지진이 일어났을때의 대처 방법등이 잘 나와 있답니다.
그중 전조증상 이라든지 지진이 일어났을때 올바른 대처 방법을 미리 알아둔다면 갑자기 일어나는 지진에 대한 피해를 줄일 수 있겠죠?
여러가지 지진이 났을때 벼락이 칠 때 대처법등은 그림과 같이 설명되어 있어 아이가 이해 하기가 쉽네요
아이가 제일 관심있게 보았던 건 쓰나미에 관한 내용인데요 아마도 해운대라는 영화를 보았었기에 이 내용이 머릿속에 쏙 들어오지 않았나 생각듭니다.
그런 아들을 위해 저 또한 몇년전에 보았던 쓰나미라는 영화를 비디오로 빌려다 보여 줬더니 눈이 반짝반짝~
쓰나미에 대해 아는 내용이나 나오면 어찌나 아는척을 하던지 책에서 본 내용이라며ㅎㅎ 많이 좋아하드라구요~
Ⅱ사람이 일으키는 재해
옛날에는 무너져 내릴 높은 건물도 없고 교통도 발달되지 않아 인재가 많지 않았지만 생활이 편리해지고 산업이 복잡해지면서
다리붕괴 백화점의 붕괴 숭례문의 방화등 문명의 발달이 인재의 원인이 되기도 했던 이유는 인간의 욕심과 부주의 였다는 걸 보여주고 있네요
Ⅲ안전한 지구를 위한 노력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우리의 것이 아닌 후손에게서 잠시 빌려쓰는 것 이란 말이 있습니다.
소중한 지구를 위해서 우리가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은 뭐가 있을까요
본문에서 몇가지 간추려 보았네요
첫째:자동차 줄이기 ▶이산화탄소도 줄이고 지구 온난화도 막을 수 있습니다.
둘째:아껴쓰고 재활용하기 ▶자원은 소중해요 분리수거는 철저히
셋째:나무심기 ▶사막과 지구 온난화를 막을 수 있어요
작은 일이지만 건강한 지구를 위해 우리 다같이 노력해야 할것 같네요
초등학교 3학년 과학부터 고학년 사회 과목까지 연계된다니 옆에 두고두고 볼 수 있을듯 싶네요
재해가 무엇인가 우리에게 어떤 피해를 주는지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있는지 여러가지 자연의 소중함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는 책이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