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성경 구약 13 : 잠언·전도서·아가 - 성경 전 장을 이야기로 풀어쓴 스토리텔링 성경
김영진.강정훈.천종수 지음 / 성서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님이 주신 탁월함이 빛을 발할 때가 있다.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만들어내거나 창조할 때에 그것을 통하여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유익을 얻는지 모른다. 영혼들을 살리기도 하고, 세우기도 한다. 이런 사람들이 주변에 있는 것은 큰 축복이고, 그것을 누릴 수 있다는 것도 얼마나 큰 은혜인지 모른다. 이런 부분들을 생각할 때 성서원에서 기획한 스토리텔링성경이 생각난다.


 

스토리텔링성경 시리즈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대한 새로운 시도와 접근을 통해 많은 믿음의 사람들을 일으키고, 하나님의 말씀의 생명력 안으로 깊이 들어가게 만들어주는 책이다. 교회안에서 보면 성경을 어렵게 생각하거나 가까이 하지 못하는 이유들이 참 많은데, 그 모든 것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책이 바로 스토리텔링 성경이다. 성경 전 장을 이야기로 풀어 쓴 스토리텔링 성경, 잠언, 전도서, 아가는 솔로몬 왕의 3부작으로 지혜의 보고에 깊이 잠기게 만들어 주기에 충분하다. 솔로몬 왕의 전 생애를 잠언, 전도서, 아가를 통하여 이해할 수 있다. 서론 부분을 통하여 잠언, 전도서, 아가의 문학 양식이라든지, 전체적인 주제와 흐름을 이해할 수 있어서 너무나 좋은 것 같다. 성경의 지혜문학에 관하여, 잠언의 근본 사상이 무엇인지, 잠언의 특색과 해석의 제한성을 이해하고, 잠언이 어떤 유형으로 쓰여졌는지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잠언, 전도서, 아가를 풀어쓴 말씀을 접하기 때문에 기본이해가 있는 상태에서 말씀을 읽기에 더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다. 솔로몬의 3부작으로 일컬어지는 잠언, 전도서, 아가는 그의 윤리, 철학, 문학을 논한 책이다.


 

각 장을 스토리텔링으로 풀어 쓰는데, 가장 먼저 그 장의 핵심 주제를 말해 준다. “다윗의 아들 솔로몬은 주를 경외하는 법을 알려주고 마음을 슬기롭게 다스리는 지혜의 바탕인 잠언을 지었네그리고 각 장의 단락을 구분하면서 그 단락의 주제가 무엇인지를 설명해 주고 있고, 사역과 해설과 성찰의 부분들은 본문의 말씀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독자들을 이끌어 줄 것이다. 원어적인 측면과, 본문이 말하고자 하는 원래의 의도와 목적을 통해 풍성한 해설을 해 주기에 읽는 독자들은 말씀을 바르게 이해하고,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스토리텔링 성경은 모든 성도들에게 꼭 필요하고, 가까이 해야 할 말씀이고, 송이꿀보다 더 달다고 하신 말씀을 경험하게 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