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부터 '멘탈이 흔들린다', '멘탈이 나갔다'와 같은 말을 많이 쓴다.
나 역시 극한 육아로 지칠 때면 '멘탈이 나간 것 같다'라는 말을 자주 쓰는데 바닥만 치는 상황 속에서 멘탈만이라도 붙잡고 싶은 내 마음과 달리 쉽지 않은 일임을 느낀다. 옛말에 '호랑이 굴에 들어가도 정신만 차리는 산다'라는 말이 있다. 이처럼 멘탈만이라고 잘 붙잡으면 큰 파도에도 무너지지 않을 것 같은 요즘 이 책에 내게로 왔다.
책 <이기는 멘탈>은 13년간 운동선수, 기업인, 연예인의 심리코치를 담당하며 잠재력을 깨우고 목표를 향해 전진하도록 돕고 있는 코칭심리학 박사인 정그린 저자의 책이다. 이름만 들어도 알법한 선수들의 사례가 꽤 실려있는 목차를 보자 올림픽 경기가 끝나고 메달 딴 선수들을 인터뷰한 뉴스가 떠올랐다. 하나같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멘탈을 잘 붙잡은 덕에 경기를 승리로 이끌었다는 그들은 보통 멘탈을 가진 나와는 다른 사람들 같아 보였다. 그러나 그들을 코칭 한 저자의 멘탈코칭 프로그램을 책으로 만날 수 있다니 내용이 너무 궁금했다. 이 책은 운동선수, 연예인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통하는 4단계 멘탈코칭 프로그램 (자기 파악, 목표 설정, 행동 변화, 습관화)를 통해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한다.
보통은 '이기는 멘탈'이라고 하면 무너지지 않는 정신력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사실 '어떤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처하는 삶의 태도'를 말하는 것이며, 멘탈은 학습에 의해 단련할 수 있는 분야라고 한다. 그러므로 열린 마음으로 학습한다면 누구나 이기는 멘탈을 가질 수 있다니 반색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 책에서 알려준 방법에 따라 실천하면 쿠크다스 멘탈을 가진 사람, 한계를 뛰어넘어 위너가 되고 싶은 사람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지 않을까 싶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히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