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조건 달라진다 - 의지 따위 없어도 저절로 행동이 바뀌는 습관의 과학
션 영 지음, 이미숙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무조건 달라진다. -션영지음 - 21세기북스
매년 새해가 되면 새로운 계획을 세우지만 얼마가지 못할 경우가 많다. 왜 일까? 계획이 무리한 것일까?
갑자기 무슨 일이 생겨 하루 이틀 쉬다보면 어느새 계획은 무너지기 일 수다.
이 책은 의지가 무너져도 몸에 습관처럼 계획대로 진행되도록 돕는 내용이다.
저자는 몸에 습관으로 만드는 7가지 힘을 SCIENCE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는 실험을 통해 타당성이 입증되고 동료 학자들의 평가를 마친 과학적 연구를 토대로 한 것이기 때문이다.
1. 행동의 사다리 만들기(Stepladder) - 아주 작고 사소한 행동부터 시작하라 -
작은 것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큰 것은 몇번은 성공할 수 있지만 금방 무너지기 일 수다. 나도 올해를 시작할 때는 하루 1권의 책 읽기를 실천해야지하는 목표를 잡았지만 금방 무너졌다.
1주일에 한권으로 수정하고 나서야 지킬 수 있었다. 작은 성공을 거듭하면 크게 쌓인다. 그리고 작은 성공에도 보상을 해주는 원칙을 정하면 좋다.
큰 보상이 아니라 작은 보상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바로 행동의 사다리 만들기의 핵심이다.
2. 커뮤니티에 의지하기(Community) - 모일수록 강하다! 주변 사람을 적극 활용하라! -
성공한 커뮤니티에는 사람ㄷ르의 심리적 욕구에 대처하는 6가지 구성 요소가 있다.
신뢰하려는 욕구, 어울리려는 욕구, 자존감을 키우려는 욕구,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고 싶은 욕구, 보상받고 싶은 욕구, 역량이 강회됐다고 느끼고 싶은 욕구
나는 커뮤니티에 동참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이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커뮤니티의 장점과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나는 조용히 있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다. 조용히 책을 읽고 조용히 음악을 듣고, 매일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안정감을 찾는 타입이다.
그래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거나,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것이 어렵다. 사람은 꼭 변해야 하는가? 그냥 이대로 편한데...
그런데 내 삶의 목표를 정하고 달려가려고 하니 혼자로서는 부족함이 있었다.
예를 들면 하루에 1권을 목표로 정하고 책읽기를 하다가 실패했다. 생각보다 시간을 많이 걸리기도 하고 매일 새로운 책을 정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그런후 1주에 1권 읽기로 바꾸었다. 그리고 커뮤니티를 통해 책을 정하여 읽기 시작했다.
정한 시간까지 책을 읽어야 한다는 것이 무조건 1주일에 한권인 읽게 한다. 물론 많을때는 일주일에 3,4권씩도 읽기도 한다.
커뮤니티가 없었다면 아마도 이렇게 읽는 것을 계속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3. 우선순위 정하기(Important) -가장 절실하게 바꾸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는 연구결과 상위3가지가 돈, 인간관계, 건강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사람마다 양육된 방식, 태어난 나라, 나이 등 다양한 요인으로 다르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것은 이것들이 중요한 요소는 아니라는 것이다.
요즘같이 살기 힘든 시대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돈이겠지만 돈보다는 인간관계가 더 중요하다고 느낀다. 그리고 건강해야 인간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달라지기 위해서는 절실한 우선순위를 정하여 하나씩 정해서 하는 것이고, 그리고 덜 중요한 것을 고르는 것도 필요하다.
4. 일을 쉽게 만들기(Easy) - 무언가를 꾸준히 하기, 어렵다면 판을 바꿔라.-
일을 실행하기에 복잡하거나 번거로운 것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을 되도록 쉽게 만들 방법을 구상해야 한다.
5. 뇌 해킹하기(Neurohacks) - 뇌를 속이면 몸음 저절로 움직인다.-
나는 이 부분에서 비밀번호를 잘 활용하는 방법을 배웠다. 평범한 조합의 비밀번호가 아닌, 사람의 방향 또는 마음을 바꾸는 비밀번호의 효과를 읽고 따라해보고 싶은 충동이 일었다.
뇌는 그것에 계속 자극이 될 것이고, 그것이 힐링이 되는 것을 나 또한 경험해 보고 싶다.
6. 매력적인 보상 주기(Captivating) - 가슴을 설레게 하는 보상을 찾아라 -
매력적인 보상에는 5가지의 조건이 있다. 옳은일을 재미있게 만들어라, 채찍보다는 당근을 이용하라, 돈이 최고의 보상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교육에만 의존하지 마라, 활동 자체를 보상으로 만들어라.
나에게 매력적인 보상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다. 그냥 보상은 많이 떠오르는데 매력적인 보상은 떠오르지 않는다. 그냥 선물은 쉽게 고르지만, 상대방이 원하는 선물은 고르기 힘들듯,...
나는 나에게 매력적인 보상을 바로 찾지는 못했다. 좀더 연구가 필요하다..^^;;
7. 몸에 깊이 새기기(Engrained) - 원하는 행동 패턴을 '내 것'으로 만들어라 -
바꾸고 싶은 행동을 계속하는 과정에서 뇌는 이것을 기억하고 행동하도록 된다. 나는 시간이 날때 마다 책을 읽기 위해 귀찮지만 책을 들고 다니는 습관을 들였다.
심심할때마다 또는 짬이 날때마다 스마트폰을 보던 습관을 책을 읽는 습관으로 바뀌게 되었고, 이게 몇달이 반복되자, 자연스럽게 책 읽기와 책을 들고 다니는 습관이 몸에 베였다.
무조건 달라진다. 나는 이 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
특히 행동 심리학이라는 분야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한 각 각의 예들을 통해 나를 생각해 보기도 했다.
변하는 것은 쉽지 않다.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한번에 변하려 하면 쉽지 않다.
하나씩 조금씩 달라져 보자. 그러면 좀더 나은 나를 발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