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프링북 스도쿠 2 - 고급, 고수 ㅣ 스프링북 스도쿠 2
스도쿠 존 연구소.시간과공간사 편집부 지음 / 시간과공간사 / 2018년 1월
평점 :
스프링북-스도쿠-고급,고수-시간과공간사
나는 스도쿠를 좋아한다. 스도쿠를 집중해서 풀고 다 끝났을때의 쾌감은 너무 좋다.
스도쿠를 알게 되고 스도쿠를 풀면서 나만의 세계에 빠져보기도 한다.
이 책은 초보자가 하기에는 어렵다. 물론 남들보다 푸는 것에 자신있는 사람의 경우 쉽게 풀수도 있을 지도 모른다.
나는 오랫동안 감으로 스도쿠를 했다. 누가 알려줘서 스도쿠를 한게 아니라 심심풀이로 잡지나 신문에 나와있는 것을 하다보니 감이라는 것이 생긴 것 같다.
그런데 이책을 보고 내가 그동안 푸는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을 알게 되었다. 그것도 며칠동안 끙끙대며 문제를 풀어나가다가 우연히 앞부분의 스도쿠에 대한 설명을 읽고 나서이다.
이 책의 앞부분을 보면 스도쿠의 유래와 스도쿠를 푸는 방법이 잘 나와있다.
스도쿠를 푸는 방법에는 4가지가 있다. 가장 많이 보이는 숫자를 공략하는 방법, 나는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문제를 풀고 있었다. 이 방법을 알고 스도쿠를 푸니까 시간이 많이 단축되었다. 두 번째는 가장 많이 채워진 가로와 세로줄을 공략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내가 가장 먼저 사용하는 방법이다. 세 번째는 하나로 좁혀지는 답을 공략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내가 두 번째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마지막은 채워진 숫자를 공략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내가 마지막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2번째 3번째 방법으로 숫자들이 많이 채워지면 마지막 방법으로 나는 칸들의 숫자를 채운다. 그런데 나는 첫 번째 방법을 늦게 알게 된 것이 가장 큰 폐인이라 생각한다. 왜 그동안 이 방법을 몰랐는지... 알았다면 좀더 스도쿠를 빨리 풀었을 텐데.. 그래도 이제라도 알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을 한다.
스도쿠에 집중해서 하나씩 풀다보면 욕심에 한번에 다 풀려는 마음이 생기기도 한다.
그런데 이 책은 매일 하나씩 풀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잠시 기분전환 겸 스트레스 해소 겸, 심심풀이 땅콩으로 딱이라는 생각을 한다. 1번 방법을 몰랐을 때는 하나를 푸는데 1시간도 걸리기도 했는데, 지금은 한문제를 푸는데 30분 정도 집중하니 완성된다. 물론 생각보다 쉽게 풀리는 것도 있지만 하루 한문제 30분을 투자해서 계속 풀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럼 150일이면 다 풀게 되리라 생각한다. 물론 여러개를 한번에 풀어도 되지만 그렇다고 너무 이것에 빠지는 것도 그리 좋지 않다는 생각에 나는 하루에 하나, 30분 이라는 시간을 잡고 풀고 있다. 아직 다 풀어보지는 못했지만, 스프링북으로 되어 있어서 넘기기도 쉽고, 많은 문제가 있어서 한 동안 심심할 일도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스도쿠의 매력에 빠져보는 것도 참 좋은 것 같다. 나의 잠자는 뇌를 깨워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