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본질 - 스스로 변화하는 조직을 만드는 리더십 불변의 법칙
홍의숙 지음 / 다산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는 크게 두 종류의 삶이 있다. 하나는 리더로서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을 이끄는 삶이고, 또 하나는 이와 같은 리더를 따르는 팔로워의 삶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삶의 형태는 나이와 성별을 가르지 않으며 시기 또한 특정되지 않는다.

본격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기 전부터 우리는 때때로 리더가 되어 팔로워들을 이끌 때와 특정 그룹에서 그를 선정해야할 때 등의 리더가 될 기회와 그를 따라야 할 경험을 직간접적으로 가져왔다.

이를테면 학창시절 조별과제나 같은 동아리내에서 동일 기수의 기장을 맡았을때? 등을 들수 있겠다.

어떤이들은 좋은 성과를 내기위해 자발적으로 팀의 목표를 세팅하고 진행 과정을 적극적으로 설계하며 적극적으로 리더가 되고싶어하고, 또 어떤 이들은 '난 그냥 누군가를 따르며 가는것이 마음이 편한데'하며 수동적인 모습을 보인다.

나 개인적으로는 주로 '팔로워의 삶'을 택해왔던 것 같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늘 자신감있게 그리고 능숙하게 '리더의 삶'을 살아가는 친구들을 동경해왔던 부분도 인정한다.

이처럼 본격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기 전에는 어느정도 자신의 성향과 상황에 맞추어 '리더의 삶'과 '팔로워의 삶'을 자신의 의지로 어느정도 선택 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학교 울타리 밖을 나와 사회생활을 시작하며 조직 안에 몸담고 치열한 경쟁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자의가 아닌 타의에 의해서도 리더의 삶을 살아가야할 때가 대부분에게 찾아온다.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라는 말을 어느 정도 믿는 편이다.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1. 내가 잘되기 위해서(내 몸값을 올리고 승진하기 위해서)

2. 나를 따르는 팀원들을 위해서

3. 나를 인정해준 내 회사와 상사들을 위해서

4. 리더 역할을 잘 수행하지 못했을때 자괴감과 수치스러움 그리고 타인에게 받을 비난을 못버틸것 같아서

등등의 연유로 줄곧 팔로워의 삶을 살아왔던 사람이 리더가 됨과 동시에 180도 바뀐 모습으로 훌륭한 리더로 변모하는 경우를 여러 차례 목격한 바 있다.

하지만 대다수를 그렇지 못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누구에게나 데뷔시즌은 있기 마련이며 모든 일에는 시행착오가 따르는 것이 세상살이의 이치라고 생각한다.

오늘 소개할 책은 30년이 넘는 시간동안 리더십 관련 컨텐츠와 코칭 교육 분야를 개척해온 홍의숙 박사님의 <리더의 본질>이다.


 




책속으로..

LEADERSHIP 1. 자신을 아는 리더

나는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면 괜히 부족한 면이 크게 느껴져서 고개를 숙이게 된다. 비교를 멈추자. 나의 재능에 초점을 맞추고 거기에 적합한 실행력을 높이면 그것이 바로 강점이 된다.

챕터 3. 자기를 긍정할때 비로소 길이 보인다.


LEADERSHIP 2. 공감하는 리더

오늘날처럼 사람들의 손끝에서 정보가 넘치는 시대에 리더는 단지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이 아니다. 주위 사람들과 교감하고 교류하며 변화를 이끌고 가치 있는 일을 만들어내는 사람이다.

챕터 4. 감정은 사람을 행동하게 만든다



LEADERSHIP 3. 성장하는 리더

<포춘> 편집장 제프 콜빈은 성공적인 삶을 유지하는 비결을 '연습'이라고 했다.

이때 연습은 그저 생각 없이 하는 연습이 아니다. 명료한 목표를 정하여 선택과 집중을 하는 연습을 말한다. 그는 자신의 미흡한 부분을 찾아내어 그 부분을 즉시 연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물론 반복된 연습은 힘들고 고통스럽지만, 그만큼 분명한 성과를 가지고 온다.

챕터 5. 열심히 일하느라 성장을 미루지 마라



LEADERSHIP 4. 균형 잡힌 리더

LEADERSHIP 5. 나누는 리더

남은 리더의 두가지 덕목에 관해서는 미래 독자들의 고민을 위해 남겨놓고 싶다.

마무리..

최근엔 MBTI로 사람의 유형을 분류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기도 하였지만 어쨋든 인간은 기본적으로 백인백색이며 모든 사람이 각기 다른 특장점과 기질을 갖고 있고 주변인이나 살아온 환경에 따라 성격과 지향점이 천차만별이다.

완벽한 사람은 없다. 완벽한 리더도 없다. 처음부터 리더의 성향과 지혜를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들도, 만약에 있다면 극소수일것이다.

그리고 누구에게나 리더가 될 기회는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올 수 있다.

피할수 없다면 부딪쳐보자. 우리보다 앞서 경험한 인생 선배들의 생생한 전언를 새겨들으며..

아무리 시대가 빠르게 변하더라도 결코 변하지 않는 진리가 있다.

인간은 본성은 결국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포춘> 편집장 제프 콜빈은 성공적인 삶을 유지하는 비결을 ‘연습‘이라고 했다.
이때 연습은 그저 생각 없이 하는 연습이 아니다. 명료한 목표를 정하여 선택과 집중을 하는 연습을 말한다. 그는 자신의 미흡한 부분을 찾아내어 그 부분을 즉시 연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물론 반복된 연습은 힘들고 고통스럽지만, 그만큼 분명한 성과를 가지고 온다. - P20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