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라는 것은 내 제품을 소비자가 사고싶도록 인식 시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소비자가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고 대응하는지에 대해 마음을 읽는 법을 알 필요가 있다. 소비자의 마음은 종 잡을 수 없다. 소비자는 복잡한 것을 싫어한다.마음은 좀처럼 움직이지 않는다.
이러한 소비자의 속성의 사례를 들어 포지셔닝의 법칙을 설명하고 있다. 포지셔닝 작업의 첫 단계는 사람들에게 자사 제품이 어떤 제품군에 속하는지 명확히 인식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제품군에 속한 다른 제품들과 어떻게 다른지 알려줘야 한다.
이책은 스타트업 회사보다는 기존 기업의 새로운 시장 도전이나 기존 제품의 리포지셔닝에 대한 조언에 더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