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먼나라 이웃나라 8 - 일본 2 : 일본 역사 먼나라 이웃나라 8
이원복 지음 / 김영사 / 2000년 1월
평점 :
절판


대학 강의중에 교수님께서 하시는 말씀 중 놀라운 사실을 들었다. 삼국 통일 직후 일본은 자신들에 대해 신라가 침공 할 것을 두려워하여 서부 지방에 방어 요새를 구축하는 등 긴장했다는 사실이었다. 그리고 신라의 해적들이 일본 해안을 노략질 했다는 사실도 이야기 해 주었다. 일본은 언제나 한반도를 침략하는 존재로만 여져 왔는데, 그 반대의 경우도 있었다니 참 의아하게 들렸다. 어려서부터 듣고 배워온(그래봤자 얼마 안되는 지식이지만) 한-일 관계와는 사뭇 달라서 놀랐었다. 특히 신라의 해적이 일본 해안을 노략질 했었다니..... 그래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고, 좀더 객관적으로 이해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아 일본사를 읽어보고자 했다. 거의 처음 접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일본사를 무작정 읽어 보자니 부담이 될 것 같아 고른 책이 바로 이 책이었다. 만화로 되어 있었고, 특히 그동안 읽어왔던 이원복 교수의 책에서 쌓은 신뢰도 이 책을 고른 이유였다. 뭐든지 시작은 쉽고, 재미있게 할 수록 좋은 것 같다. 내가 이 책을 일본사을 알아가는 과정의 시작으로 삼았다면, 잘 선택했다는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