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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에서 자유로운 수학
전준홍.유수진 지음 / 담소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수학중에 지루하지 않은 항목이 있으랴?

그러나 이상한 기호가 잔뜩 들어간 이런 기호를 칠판에 가득 써 놓고 혼자 중얼거리듯 하면서 등 돌리고 문제를 풀고 계시던 수학 선생님.
기호 발음조차 몰랐던 나는 졸리기만 했다.
(내가 기호 이름과 그 의미조차도 모르고 있다는 것을 이제야 깨달았다.)
배불러서 졸렸고
배고프고 추워서 졸렸다.
저러한 기호가 잔뜩 들어간 것이 수열이었구나.
아, 시그마 표시가 합 이란 뜻이구나.
시그마 위에 표시가 몇 항까지란 뜻이구나 하는 개념을 이 나이에 이 책을 보면서 처음 들었다.
중간까지는 그런대로 새로운 개념을 익히며 열심히 읽었는데
어렵거나 꼬인 문제들도 없었고 차분히 읽어가면 따라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러나 이 책 역시 순서를 뛰어넘어가면 이해하기 어렵다.
그리고 설명이 그리 쉽지는 않다.
중학교 2년에서 고등학생들에게 적당해 보인다.
중간 이후로는 점점 더 어려워진다.
마지막에는 내가 이해를 못 해서 그런지 그래프와 기호가 잔뜩인 그림(?)들이 나열되고 있다.
결국, 이 책 읽다가 졸았다.
그러나 여러 번 읽으면 충분히 따라갈 수 있다고 나를 믿는다.
확실히 재미있었고 공식에 맞추어 연필 들고 푸는 문제는 없었다.
문제를 풀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뜻이구나 하면서 편하게 넘기면서 기초 개념을 익힐 수 있었다.
그리고 매 단원이 끝날 때마다 재치있는 만화로 그 단원을 정리해주고 있다.
나는 인제야 이런 개념을 어렴풋이 깨달았으니 수학적 개념이 충만하신 선생님들이 졸기만 하는 나를 보셨을 때 얼마나 미욱해 보이셨을까?
그렇다고 나 같이 뒤떨어지는 사람들을 위해 매번 기초 설명을 하기엔 진도란 의무가 있으셨을 것이다.
이래서 괴외가 필요하고 저자의 강의가 필요한 것일 것이다.
지루한 이런 수열을 배워서 무엇하리 싶지만 그래도 이런 개념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많이 다를 것이다.
다른 서평에서도 나왔듯이 이 책의 '수열'이란 부제목을 왜 적시하지 않았는지 의문이다.
수열? 앵? 하고 도망갈 인간들을 구제하기 위한 배려가 아닐까 싶다.
결론, 이런 재치있는 수학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 배우는 요즘 것들이 부럽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