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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문화유산답사기 6 - 인생도처유상수 ㅣ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6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1년 5월
평점 :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유명하고 꾸준히 팔리는 책이라서 이 책에 대해서는 누구나 알고 있을 듯하다.
하도 유명해서 나도 꼭(!) 읽어야 한다는 의무감이 드는 책이었다.
그래서 책 대여점이 망해서 정리할 때 싸게 헌책으로 세트를 사 와서 쟁여놓은 적이 있다.
몇 번 보다가 1,2권보다 책꽂이에 방치된 책이었다.
물론 내가 샀다는 것은 잊지 않고 있다.
그런데 벌써 칼러 개정판이 나왔었고 6권 '인생도처유상수'라는 부제의 책이 추가되었다.
(무려 세트로 헌책을 샀고 1,2권을 훑어 봤었음에도 흑백이었음도 인지 못 했다.)
이 책이 판매되면서, 무릎팍 도사에 전 문화재청장 '유홍준' 저자께서 출연하신 방영분도 보았다.
확실히 입담가였다.
이 분의 박식하심이 이러한 재미를 이끌어낸다.
또한, 이번 '인생도처유상수'에서 주장하신 문화재들은 봉인해서 보존할 것이 아니라 자주 사용하고 생활의 때가 묻어나야 빛이 난다는 말씀은 참으로 공감이 가고 적극적으로 지지한다.
이 책에도 재미있는 이야깃거리가 많아서 어느 한 부분을 꼽기 어렵다.
맨 앞부분의 경복궁 이야기는 역사소설의 재미를 느꼈다.
비오는 날에 한 번 경복궁에 가 봐야겠다.
'인생 곳곳 유상수'에서 be냐 have냐 이야기도 재미있었고.
뒷 부분의 정치와 불교의 이야기도 흥미로운 비화였다.
그리고, 그 대구시각장애인분들과의 답사 이야기도 흥미로웠고 저자와 마찬가지로 실행되지 못 해 아깝다는 마음이 들었다.
또한, 이 책 곳곳에는 저자의 문화재청장으로서의 경험이 녹아있다.
이런저런 이야기로 참 재미있는데 뜻밖에 중간마다 지루할 때가 있다.
가장 중요한 문화재 설명부분에서 직접 보지 못하고 상상을 하려니 어려워진다.
특히 이 '인생도처유상수' 에서는 그래도 어려운 용어가 드물었으나
첫 번째 책에서는 그 기와방식과 배흘림 어쩌고 방식을 찾아보다 끝난 느낌까지 들었다.
사진들이 칼러로 바뀌었나 여전히 사진은 작았고 본문의 내용과 맞추어서 화면을 잡은 그런 사진의 편집이 아쉬웠다.
맨 처음 저자와 같은 분과 답사를 다니셨던 분들은 얼마나 큰 행운이었을까?
그래서 이 책이 나왔을 텐데 문화재 설명은 뭔가 어렵다.
보이지가 않고 물어 볼 수가 없으니.
그리고 이 책은 한 호흡으로 이루어진 듯해서 읽다 보면 숨 가쁘기도 하다.
저자와 같은 입담가는 한 호흡에 이런 책 한 권이 나오니 존경스럽다.
한 참 읽다 보면, 여기가 어디었더라? 하게 된다.
저자께서 자주 강조하시는 한국의 미가 이 책에 강조되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어느 나라 건축인들 자연과 건축이 교감하지 않으리오만 우리 전통건축에서 자연과 인공이 어울리는 방식은 아주 특별하다.
같은 문화권이지만 중국과 일본의 자택들은 모두 울타리 안에서만 건축이 이루어진다.
그런 가운데 일본은 섬세하고 치밀한 인공의 손길이 강조되고, 중국은 높은 담장 속에 장대한 공간을 연출하는 데 힘쓴다.
비록 중국 전통건축에도 차경이라는 개념이 있어 자연풍광을 안으로 끌어들이는 효과를 말하고 있지만 그것은 우리처럼 자연과 인공이 혼연일체가 되는 것은 아니다. 264p]
저자는 깊이 있는 한국의 산과 안으로 들어가면 갈수록 깊이가 있는 한국의 궁궐의 미를 강조한다.
그리고 산을 정원으로 삼아 큰 그림으로 세워지는 한국의 건축을 높이 사고 있다.
문화재청에서 편찬했다는 '궁궐의 현판과 주련'을 읽어 보고 싶다.
경회루 누마루 길들이기를 하셨던 문화재지킴이 아름지기 회원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