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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서양 음악사
오카다 아케오 지음, 이진주 옮김 / 삼양미디어 / 2009년 5월
평점 :
처음에 서양음악사가 한 눈에 들어오도록 한 장의 도표로 음악사가 잘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사진자료도 곁들어서 깔끔하고 명확하게 잘 정리가 되어 있어 귀하게 여겨졌습니다.
들어가는 말은 어려웠습니다.
[ 필자는 지금 '일반적인 독자를 위해' 라고 말했다.
아마도 이 책을 고른 대부분의 사람들은 클래식 음악에 어느 정도 익숙한 사람들일 것이다. ]
라는 머리말에 기죽고 말았습니다.
어릴적부터 음악과는 멀었고
지금도 음악은 목욕할 때 와 설거지 할 때 가끔 라디오 방송을 들을 뿐입니다.
그래도 모짜르트 시디와 베토벤 심포니 nos 5,7 번 sacd 그리고 바흐의 시디는 가지고 있습니다.
자주 듣지 않아서 그렇지.
5.1 채널 스피커를 설치하고 베토벤 시디를 들을 때는 쿵쾅 울리는 그 웅장함에 흐뭇했습니다.
음악 자체 보다는 그 커다란 울림이 경이로웠던 것 입니다.
들어가는 말 부터 어려웠고 기죽고 모르는 용어들이 많았는데
많은 그림자료들은 정말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이 그림자료들 위주로 훑어 보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흥미로웠던 것이 프랑스의 노트르담 대성당 파이프 오르간 사진입니다.
여러번의 개축을 거쳐 지금의 5메뉴얼, 110스탑, 7800개의 파이프 이랍니다.
5메뉴얼이 무엇인지, 110스탑이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그 대성당의 천장까지 닿은 굵고 기다란 파이프의 장관이란!
( '그' 라는 단어의 난발이지만 꼭 서점에 가서 이 그림을 보셨으면 합니다. 그래야 왜 특별한 '그' 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지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
소망이 하나 생겼는데요.
죽기전에 꼭 한 번 노트르담 대성당에 가서 이 엄청난 파이프 오르간의 연주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이 책의 수 많은 그림자료들을 훑어 보는 것 만해도 즐거웠습니다.
그리고 부록으로 같이 온 클래식 시디를 들으며 본격적으로 이 책을 다시 읽었습니다.
들어가는 말이 왜 이렇게 어려웠나 했더니 번역의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 지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제해서 (갖고 있어야만 하는 것 같은 ) 설명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저자가 일본인인데 일본식 문장 그대로 번역을 하여 상당히 길고 꾸미고 또 꾸민 문장이 되었습니다.
[지식을 갖고 있다는 전제로 ( 갖고 있어야만 하는 ) 설명을 하지 않았다. ] 라고 간단히 번역한다면
더 이해하기 쉽다고 봅니다.
일본식의 화려한 꾸밈을 그대로 번역하니 저렇게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이 되었다고 봅니다.
[이 같은 전제에서 이 책은 또 하나의 방침을 만들었다. ] ->
[ 이 같은 전제로 또 하나의 방침을 만들었습니다.]
97p [ 그것을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태연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의 감각은 도대체 어떤 것일까? ]
이 문장도 일본 어투 그대로 번역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어색한 번역은 그렇잖아도 어려운 작가의 심오한 말을 더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다행히도 본문에서는 객관적인 서술이 대부분이라 이러한 어렵고 난해한 문장들이 없습니다.
들어가는 말을 간신히 이해한 결과 단순히 중요한 음악가나 작품, 용어들의 설명을 시대순으로 열거하는 것이 아니라
서양 음악의 '역사' 즉, 그것이 왜, 어떻게 생겨나고, 어디로 어떻게 흘러갔는지'를 살펴보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저자의 그 뜻이 충실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정말 훌륭하게 각 시대별로 그 특징과 그 전 시대와 어떤 점에서 차별화 되고 그 시대상이 어떻게 반영이 된 것인지
잘 그려져 있습니다.
그 시대상과 더불어 그 시대의 음악을 주도했던 계층의 삶과 그림들까지 아우르면서 그 시대의 음악의 특징을 설명해 주고 있어서 마치 수 많은 학자들의 검열을 통과한 한 권의 교과서를 마주하는 듯 합니다.
시대별로 그 시대의 음악을 명확하고 깔끔하게 정리해 주고 있으면서도 쉽고 명확한 표현들이여서
훌륭한 학자에게 제대로 된 음악개론을 듣는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전 역사를 아우르다 보니 방대해서 소설처럼 단 번에 읽기는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저자가 쉬운 용어를 사용하려고 노력하셨다 해도 워낙 문외한 이라서 용어들을 인터넷에서 찾아 봐야했습니다.
저 같은 초보자는 화성, 대위법, 성부, 정선율, 정한가락, 음율, 선율 등을 미리 찾아보고 읽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가락이란 단어도 정확한 뜻을 몰라서 찾아 봐야했습니다.
가락에는 [고저, 음조, 박자, 리듬] 이 모든 것이 다 포함이 되더군요.
다시 한 번 더 이 책을 읽어 볼 생각입니다.
덕분에 음악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게 되었습니다.
음악가란 모짜르트와 베토벤만 알았는데 저자 덕분에 바흐가 위대한 음악가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오타를 발견했습니다.
84p [음악사가들은 대부분 음악사에 있어 르네상스의 종언을 약 1600년 전후로 간주한다]
-> 르네상스의 종말
255 p 맨 아래 그림 설명 중
[ 조세핀 베이커라는 흑인 스트리퍼가 영광적인 환영을 받았다.]
-> [조세핀 베이커라는 흑인 스트리퍼가 열광적인 환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