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마음 시툰 : 안녕, 해태 1 청소년 마음 시툰 : 안녕, 해태 1
싱고(신미나) 지음 / 창비교육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이나 수필보다 짧은 것이 시인데, 어쩐지 가장 거리감이 느껴지던 것도 시인 것 같아요.

시라고 하면 시를 통해 겉으로 드러나는 의미 이상의 것들을 찾아내야만 할 것 같았고, 짧은 내용 안에 많은 것들을 담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쓰는 것도 부담이 됐죠.

물론! 이 모든 게 다 시에 대한 오해였음을 알게 되었지만요!

저는 개인적으로 "청소년"이라는 시절에 대해 굉장히 관심이 많아요. 특히 그 친구들의 "마음"에 대해서 말이죠. 그래서인지 창비에서 이 책의 서평단을 뽑는다는 말을 들었을 때 정말 꼭 뽑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답니다?

제가 좋아하는 청소년과 마음, 거기에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시가 더해지면 어떨지 정말 궁금했어요!

책의 전체적인 스토리는 홀로 서울로 상경하여 학교에 다니게 된 잔디와 천상계의 영물 해태의 만남 이후로 이루어지는 잔디의 학교생활을 담고 있어요.

매 챕터, 시 한 편과 어우러지는 소주제들이 풍성히 담긴 이 책은

마치 직접 이 시를 쓰기라도 한 것처럼 시의 내용들을

다정하고 편안하게 담아내고 있어요!

처음 사귀게 된 친구와 실내화 한 짝을 바꿔 신은 것 뿐인데 마치 구름 위에라도 올라탄 것처럼 마음이 들뜨고 더 친해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걸 아마 느껴본 분들은 모두 공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이런 이야기를 담은 시가 있었다니?!

'내가 정말 시를 어렵게 생각했었구나' 했답니다~

사랑에 빠져 마음이 콩콩 뛰는 걸

마음 속에 요정이 들어와 작은북을 두드리는 것 같다고 표현한 것도 너무 아름다웠어요!

풋풋한 중학생 잔디의 첫사랑과 요정의 북소리라는 표현이 만나 한층 더 동화같은 분위기를 자아냈던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인상적이었던 장면 중 하나예요!

중간중간 등장하는 해태의 이야기도 너무 귀엽고 사랑스러워요! 길고양이들과 함께 어울리고 싶어하는 해태의 바람이 쉽사리 이루어지지 않고 번번히 거절 당하는 해태. 거리의 냥아치(?) 무리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해 속이 잔뜩 상한 해태와 '해도 지고 나도 졌다'는 표현이 너무 잘 어울렸던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에피소드는

내 마음의 문장성분에 대한 스토리예요!

잔디의 주변인물들을 각각 주어, 서술어, 관형어, 부사어, 보어, 독립어에 빗대어 표현하고 있는데 하나하나가 너무 주옥같이 아름답고 공감이 됐어요!

문법으로 배웠던 문장성분은 무지 골치 아팠던 것 같은데 이렇게 만나니 굉장히 새롭고 좋더라고요~

국어시간에 내 마음의 문장성분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찾아보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도 참 재미있을 것 같아요!'안녕, 해태'는 제가 최근에 읽은 책 중에 가장 마음이 간질간질해지고 즐거웠던 책인 것 같습니다!

아마 저처럼 '시'라는 것에 대해 자기도 모르게 거리감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중고등학생 뿐 아니라 성인들에게도요!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만난 시들은 전혀 그렇지 않았어요. 오히려 나도 내 마음 속에 있는 시를 찾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 시간이 되었답니다?

이 책을 통해 그런 분들께 시가 어렵지 않다는 걸!

이렇게 재밌고 가볍게도 읽을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당.

우리 같이 내 마음의 시를 찾아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