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야 언니에게 소설Q
최진영 지음 / 창비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맨 처음 이 책을 받았을 때, 제목을 보고 막연히 추측한 책의 내용은 언니에게 무언가를 잘못한 동생이 뒤늦게 사과의 편지를 보내는 스토리였다.



물론 완벽하게 틀렸다.



첫 장을 펼쳐 책의 주인공들이 제니, 제야인 걸 머릿속에 입력하고 그 책을 덮기까지 나는 제목의 '이제야'가 '이제서야'의 의미만이 아니었다는 걸 눈치채지 못했다. 그 정도로 이 책은 흡인력이 있어서 다른 잡생각은 할 수도 없게 만들어 버린다.



분명 자기 전, 잠깐 읽다 잘까 하는 마음으로 집어 들었던 책인데, 지독하게 아프고 슬프면서 담담한 제야의 이야기는 마치 그녀가 내 앞에 있는 양 생생해서 감히 그녀의 말을 끊을 수 없게 했고 결국 앉은 자리에서 책을 다 읽을 수밖에 없었다.



제야에게 벌어진 이야기는 개인적으로 누구에게도 없었으면 하는 일이지만 현대 사회에서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일이기도 하다.



믿었던 가까운 사람의 배신.

성폭행.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를 향한 질책.



왜 항상 상처 입는 건 피해자일까?

왜 사과를 하는 건 진정 잘못한 사람이 아니라

사과하지 않아도 될 사람일까?



소설 속에서 제야가 우리에게 던지는 말들은

고요히 다가와 심장에 꽂힌다.



일기라는 틀 안에서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줄줄이

이어진 현실감 있는 문장들은 그래서인지 더더욱 부드럽게 읽히고 마치 영화를 보는 듯 장면이 그려졌다.



읽어낸 양이 읽을 양보다 많아질수록

마음이 애달파오고 보이지 않는 제야를 응원하게 되었다.



부디 주변의 말들이 절대적 진리가 아님을 알았으면..

제야마저 자신을 상처 입히지 않았으면,

제야가 잘못한 게 아니라는 그 생각을 놓지 말았으면

자신을 포기하지 말았으면..



제야는 강해지고 싶다고 했다.

수도 없이 흔들렸고 무너졌지만

끝끝내 일어섰고 그녀가 강하다는 걸 증명해냈다.



마지막 제야의 편지를 읽고 나니 너무 마음이 아팠다.

세상에 혼자 아파하고 있을 수많은 이제야들이

이 책을 만나게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나 또한 그들의 힘이 되어주고 싶다고 생각했다.

괜찮은 어른이 되어 이런 끔찍한 일을

아무도 겪지 않을 수 있도록 보호해주고 싶다.

상처 입은 제야들의 피난처가 되어주고 싶다.



실은 나는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고통 받고 아파하는 사람들을 돕는 사람이 되고 싶어 열심히 하려고는 하지만 쉽지 않다.

재미있다고 보긴 많이 어려운 내용들을 매일같이 마주하느라 힘들고 지쳐가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더욱 사명감이 타올랐다.



나도 그녀처럼 애쓰는 사람이 될 것이다.

제야를 위해. 나를 위해. 당신을 위해.



어쩌면 이 글을 읽게 될지도 모르는

이제야 당신에게 말한다.



포기하지 않아줘서 고마워요..

살아줘서 고마워요.

당신은 사랑받아 마땅한 존재예요.

당신이 행복해지길 기도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