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라고 불러도 될까요 - 앤드 엔솔러지
이서수 외 지음 / &(앤드)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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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니라고 불러도 될까요?”
이 말에 담긴 감정을 설명하는 건 생각보다 어렵다.
한때는 다정한 말이었고, 어떤 때는 벽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피를 나눈 자매이든, 마음으로만 이어진 사이든,
그 호칭 하나에 엉켜 있는 수많은 감정과 역할들.
『언니라고 불러도 될까요』는
그 복잡한 정서를 다섯 명의 여성 작가들이 각자의 언어로 풀어낸 앤솔러지다.

첫 문장부터 다정한 소설일 거라 예상했지만,
읽다 보면 다정함 안에 녹아 있는 ‘어쩔 수 없음’과 ‘씁쓸함’이 함께 따라온다.
단순히 언니라는 호칭에 대한 이야기만이 아니라,
그 관계 속에서 겪어야 했던 여성들의 삶과 감정, 상실과 연대에 대한 이야기다.

이서수 작가의 글은 젠더적 감각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현실에 뿌리박힌 여성들의 무게를 고요하게 그려낸다.
사회 속에서 자주 누락되는 여성의 서사를
차분하고 단단한 문장으로 전개한다.

한정현 작가의 글은 마치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듯한
타임슬립의 몰입감을 준다.
역사 속 이름조차 남지 못한 여성들의 삶을 되살리는 동시에,
그 시대를 살아낸 여성들의 감정을 생생하게 전해준다.
단순한 회상이 아니라,
문장 하나하나에 당시의 공기와 분위기가 깃들어 있다.

박서련 작가는 유일하게 판타지적 요소를 활용한다.
이야기 속 언니들은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감정의 조각들로 살아 움직인다.
치명적이고도 묘한 매력.
자매라는 관계를 경계와 애증, 의존과 해방의 복합적인 감정으로 재해석한다.

이주혜 작가는 관계 속 위로와 상실의 순간들을 섬세하게 포착한다.
사이가 가까울수록 말하기 어려운 감정들,
언니라는 존재가 전부는 아니었지만 결코 작지도 않았던 그 시간들.
짧은 문장 안에 담긴 진심은 생각보다 오래 남는다.

마지막으로 아밀 작가는 차별과 모순 속 여성의 위치를 조명한다.
그러나 목소리는 결코 날카롭지 않다.
오히려 따뜻하고 조용한 말투로,
차분히 여성의 존재와 그 의미를 이야기한다.
그렇기에 더 깊은 울림을 남긴다.

📌 기억에 남은 문장들
“하나의 단어가 유행하면 모두가 그 단어를 사용하고 때를 입혀 금세 낡게 만드는 시대적 경향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단어의 탄생에서 오염까지의 기간이 너무 짧았다.” (p.25)

“우린 돈이 없잖아. 아니 뭐 근데 그런 좋은 신문사 갈라면 서울대는 못 나와도 전남대는 나와야지. 더구나 여자는 시집가면 못 하는데 뭘.” (p.59)

“평창이라는 도시도 고인과 나의 관계도. 차를 타고 오는 내내 나는 우울한 음악만 골라 들었고 졸다가 이어폰이 귀에서 빠져 깰 때가 아니면 가족들하고 말도 섞지 않았다.” (p.95)

“룸메이트의 말을 흘려듣는 척 칫솔을 주섬주섬 꺼내던 나는 '천사'보다는 '언니'쪽에 방점을 찍었고, 그 사람을 스스럼 없이 '언니'라고 부른 룸메이트가 부러웠다.” (p.141)

각자의 방식으로 언니라는 존재를 바라보는 다섯 편의 이야기.
분명 다른 목소리지만, 읽고 나면 놀랍게도
모든 이야기가 하나의 결로 이어져 있다는 걸 느끼게 된다.

누군가에게 언니였던 적이 있는 사람,
누군가를 언니라 부르던 기억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으며 자신만의 ‘언니’를 떠올리게 될 것이다.

『언니라고 불러도 될까요』는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강해져야 했던 이들의 마음을
세심하게 들여다보는 책이다.
우리는 모두 누군가의 언니였고,
누군가의 동생이었고,
누군가의 기억 안에서 그렇게 불렸던 사람이다.

짧은 이야기들이 끝난 후,
마음에 오래 남는 건 말하지 못했던 수많은 순간들이다.
그 말들은 비로소 이 책을 통해 풀려 나오는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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