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하가 녹으면 피자를 못 먹어? - 세상에서 가장 실감 나는 기후 위기 이야기 라임 주니어 스쿨 22
카타리나 H. 벨레요바 지음, 바르보라 크메초바 그림, 김선영 옮김 / 라임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이 흥미를 가지게 했던 책.


빙하가 녹으면 피자를 못 먹어?



아이와 함께 한 장 한 장 읽어가기 시작했다.


무슨 내용일 것 같아?


하고 물어보니 물이 많아져서 피자를 못 먹는 거야?


라는 대답이 나왔다.


역시 초등학교 1학년 답구나;;







자 이제 엄마와 한번 읽어보자.



빙하가 녹으면 피자를 못 먹어?


세상에서 가장 실감 나는 기후 위기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는 빙하가 녹아내리고 있다.


우리가 지구에서 살아가기 위해선 빙하가 꼭 필요한데!


지구 온난화로 인해 빙하가 녹고 있다.


아이에게 조금 어려웠지만 차근차근 설명해 주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온도가 예전보다 높아져서


빙하가 녹고 있어. 빙하 지대에 살고 있는 북극곰이 


살아갈 곳을 잃어버리게 돼.라고 설명해 주니


아이는 깜짝 놀랐다!


생태계가 무너지고 있다는 걸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서


차근차근 설명해 주었다.



​아이가 좋아하는 동물들이 사라지고,


먹이사슬의 균형이 깨어지고,


그렇게 돌고 돌아 네가 좋아하는 피자도 먹을 수 없게 된다고


하나하나 설명해 주었다.



8살의 아이가 전부 이해하지는 못했겠지만.


아이는 말했다.


"엄마 그럼 우리가 노력해야겠네?"


맞아. 우리가 노력해야 해.



내가 아주 어릴 적에 책에서 읽었던 지구 온난화.


그때에는 현실이 될 거라고 생각을 크게 하지 못했다.


그리고 자각도 하지 못했지만.


지금 내가 체감을 하고 있으니 더욱더 심각함을 느낀다.



앞으로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에서.


우리는 과연 무엇을 해야 할까.


깊이 생각하게 해준 책이었다.








본 포스팅은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