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서 오히려 좋아 - 다양성을 존중하는 다문화 배우기 처음부터 제대로 18
김혜원 지음, 이반디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라서 오히려 좋아.

라는 제목이 마음에 들어서 아이와 함께

읽어보게 되었다.



어린 시절 부모님의 이혼으로 나는

다른 아이들과는 조금 달랐었다.



한부모 가정, 조손 가정을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은 그렇게 좋지 않았었다.



요즘은 흔해(?)진 이혼이지만,

내가 학교를 다니던 시절에는

그런 가정들이 흔하지는 않았었다.



최근에는 한부모 가정도 있지만,

다문화 가정도 많이 늘어난 추세다.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에게

다름에 대해 알려주기 딱 좋은 책이다!




초등학교 교과 과정과도 연계가 되어있다.

4,5학년 언니 오빠들도 읽으면

좋을 것 같다.


머리말과 차례를 쭈욱 한번 읽어본다.

책을 읽을 때 머리말과 차례를 읽으면

책의 내용이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있어서

항상 책을 읽을 때엔 차례를 읽는다.

아이에게도 차례를 읽으라고 항상 말해주지만,

아직 초1이라 조금 힘든 것 같다.





엄마가 태국 사람인 태한이의 이야기.

한국 사람이 아닌 태국 사람인 엄마는

태한이에게 한글을 가르쳐 줄 때

엄마가 처음 한국에 와서 한글을 배웠던 방법으로

알려주었다.

그 덕분인지 태한이는 글씨도 잘 쓴다.

또박또박 예쁘게.




두리안이라는 과일을 처음 본 태한이의 친구 해준이.

한바탕 소동이 있었지만,

해준이와 태한이는 서로의 오해를 풀고

친한 친구가 되었다.



아이들은 태한이가 가져왔던 두리안으로

아이스크림을 만들기로 한다.

태한이가 예쁘게 쓴 아이스크림 만드는 방법을 보며

태한이 윤슬이 이안이는 두리안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본다.

서로의 용돈을 모아 아이스크림을 사고,

엄마가 잘 손질해 둔 두리안 과육을 넣어

맛있게 완성시켰다.



우리는 다문화 사회에서 살아간다.

아이들의 작은 세계에서

서로가 다름을 이상하게 여기지 않고,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면서 살아가는 법을

알게 해 줘야 한다.


어른들의 편견과, 생각 없이 하는 말들을

아이들이 보고 배워서 쓰는 경우를 종종 봤다.



다른 건 나쁜 게 아니다.

편견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일들은 이제 없었으면 좋겠다.



아이들이 상처받지 않았으면 좋겠다.

어린 시절 내가 받았던 그 상처를

아이들은 받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래서 나는 아이에게 늘 이야기해 준다.

"나와 다르다고 해서,

친구를 놀리거나 차별하면 안돼!"

라고.



키위 북스에는 다양한 책들이 더 많이 있다.

다른 책들도 아이와 함께 읽어봐야겠다.












본 포스팅은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